집을 나간 책(冊)

카네기 인생론 아직 끝나지 않았다

물조아 2007. 9. 3. 13:41

카네기의 인생진리의 정점은 무엇일까? 아마도 단순, 명료함일 것이다.

 

1. 겸허한 마음으로 타인을 배려하라! 더불어 사는 삶이 아름다우며, 그것이 유일한 삶의 형태이다. 2. 성공을 확신하고서 절대로 포기 하지 말라! 성공을 한다는 것을 결국 자신과의 싸움이다. 성공에 대한 믿음은 반드시 성공을 낳는다. 따라서 ‘포기'는 자기 자신과 사회에 대한 최대의 범죄이다.


3. 자기 자신을 사랑하면서 최선을 다하라!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이는 결코 목표한 일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사랑은 또한 자신을 그렇게 사랑하고 있을 타인에 대한 사랑을 낳는다. 무엇이 최선인지는 자신만이 알 것이다. 그러나 최선은 피와 땀을 요구한다.


젊은 날에 더 많은 일을 더 많은 노동을 선택한다는 것은 인생을 길게 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해석 할 수 있다. 노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때 이르게 삶의 종료 버튼을 누르지 말아야 한다.


행복으로 가는 길은? 자기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행복은 불가능하다. 가장 나쁜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무관심이다. 그리고 남의 이목을 의식하지 마라. 일반적 기준에서 내가 행복한지 불행한지를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다. 그러므로 남의 이목, 남의 기준을 신경 쓰고 사는 것처럼 어리석은 태도도 없다.


모든 걱정 근심들을 가능한 한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생활해야 한다. 또한 모든 면에서 좀더 나은 생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자기 자신을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야 한다.


의사가 범하게 되는 최대의 잘못은 우선 마음을 치료하려 들기보다는 육체만을 고치려고 하는 것이다. 인간의 마음과 육체는 하나로서 별개로 취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육체에 힘을 불어넣어 주는 것은 웃음과 음악 그리고 편안한 수면이다. 그리고 고민의 가장 해로운 특징 중의 하나가 인간의 집중력을 저해하는 것이다.


모든 종류의 고민을 처리하는 데 유용한 문제 분석의 기본3단계. 1. 사실을 파악하라. 2. 사실을 분석하라. 3. 결정하라 그리고 실행하라. 일단 사실을 파악하고 문제를 분석하여 명확한 결정이 내려졌다면 그것을 곧 실천에 옮겨야 한다. 또한 실행하면서 뒤돌아보지 말아야 한다.


한가한 시간 엉뚱한 생각은 때로 병을 불러온다. 고민을 몰아내기 위해서 항상 몸을 바쁘게 움직여야 되고 좋아하는 일에 몰두한다면 고민할 시간이 없어 질 것이다. 그이는 자신의 일에 열중해서 걱정하거나 고민할 여지가 없었던 겁니다. 연구에 전념하는 사람은 거의 신경쇠약에 걸리지 않는다. 그에게는 그런 사치스러운 시간이 없는 것이다.


자신의 생활을 향상시키려는 의식적인 노력처럼 인간의 능력은 놀랍고도 믿음직스럽다. 만일 확산을 가지고 자신이 뜻하는 방향대로 인생을 누리기 위해 노력한다면 지금까지는 기대하지도 못했던 성공에 이르게 될 것이다.


죽어서 티끌 속에 묻히기 전에 남겨진 시간들을 마음껏 이용하라. “이미 늦었다.” 라는 말을 하는 순간, 인생은 지옥이 되고 만다. 오늘하고 싶은 좋은 일이 생각나거든 즉시 이를 실행하라. 결코 내일로 미루지 말라.


열 가지를 가져도 한 가지 없는 것만 생각나면 불행하다고 느끼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이다. 나는 잔소리를 늘어놓는 여자와 함께 북경 오리 고기나 상어 지느러미 같은 일품요리를 먹기 보다는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핫도그를 먹는 편이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인생은 작게 살기에는 너무도 짧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사나운 폭풍우 같은 큰 고통은 잘도 극복해 내면서 아무것도 아닌 벌레 같은 하찮은 고민 때문에 자신의 삶을 망치는 것이다. 애써 고민할 필요는 없다. 그 누구도 과거를 돌이킬 수는 없는 법이다. 후회는 생산적인 선택이 아니다.


태평양을 뗏목에 의지해 대양을 표류하면서 체득할 수 있었던 최대의 교훈이 무엇인가요? “간단합니다.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과 음식만 있다면 더 이상 아무것도 불평할 게 없다는 것입니다.”


학문이 있는 사람이란 책을 읽어서 많은 것을 아는 사람이다. 교양이 있는 사람이란 그 시대에 널리 퍼져 있는 지식이나 양식을 잘 아는 사람이다. 그리고 덕이 있는 사람이란 자기 인생의 의의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1년도 지나기 전에 우리들 기억 속에서 사라져 버린다. 그런데 사소한 불평, 불만으로 낭비할 시간이 있겠는가. 우리는 좀 더 투자할 만한 가치 있는 일들을 찾아야만 할 것이다. 우리들의 삶에 있어서 대체로 10퍼센트 정도가 그릇되고 빗나간 일들로 우리들의 고민을 유발시킨다.


그러므로 자신의 삶이 행복해지기를 바란다면 90퍼센트의 성공적인 일을 가지고 마음의 위안을 삼고 10퍼센트의 빗나간 일을 가능한 한 잊어야 한다. 만약 10퍼센트의 빗나간 일에 집착하게 된다면 인생을 그르치거나 마음의 병을 얻게 될 수도 있다.


장수하는 것은 유전이나 체질과는 무관하다. 그것보다는 성격이나 감정 같은 후천적인 요인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죽음을 두려워하기 보다는 즐겁게 사는 일에 더욱 관심이 많았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건강하고 독립심이 강하며 용기가 많은데다가, 친절하면서 애정 깊고 자기의 일에 흡족해 하고 있다면 당신도 100세 넘도록 인생을 즐길 가능성이 다분하다.


일에 따르는 긴장된 분위기, 잠 못 이루는 밤, 경쟁과 실패에 대한 공포, 환경이 강요하는 고민 등 그런 감정 압박이 결국 생명의 원천을 고갈시켜 버리는 것이다. 어떤 이는 거기서부터 도망쳐 보려고 골프, 수영 따위의 스포츠에 구원을 청한다. 그러나 그것은 구원이라기보다는 몸과 마음한테는 오히려 형벌이다.


로마 제국은 근면한 농부, 상인, 사상가의 행정가에 의해 이룩되었지만 퇴폐적이고 비생산적인 사람들의 게으른 손으로 넘어가자마자 농업, 생산, 교육 등 모든 종류의 활동이 쇠퇴하여 스스로의 무게에 의해 붕괴된 나머지 먼지로 화하고 말았다.


그리하여 로마는 부지런한 야만인에게도 넘어갔다. 그 폐허에서 일어나 서방 세계로 퍼져 나간 새로운 문명은 기독교라고 불리는 아주 작고 하찮은 한 종교 단체에서 비롯됐다. 기독교도들은 공장 직공이나 영세 상인들을 비롯하여 노예까지도 뒤섞인 노동자들로서 모두가 일할 의욕에 넘친 사람들이었다.  끝.

 

사진출처: 카네기   '10.1.26  /  '11.7.29  /  2012.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