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새로운 영국의 미래 - 토니 불레어

물조아 2007. 4. 5. 03:41

새로운 영국의 미래 - 토니 불레어


한다면 하고, 아니면 아예 손대지 마라!온 세상을 얻는다 해도 목숨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수용되는 한도에서 항의하고 명분이 있어야 나서는 반란자였다.


타인의 절대 선을 곧이곧대로 순진하게 믿는 철저한 자유주의자였다. 또한 타인의 고통에 마음 아파하는 자유주의자이기도 했다.


교육이 사회적 신분 상승의 열쇠라고 믿는 실력주의자였다. 아버지는 잘 나가는 변호사였고 전국을 돌며 강연을 했다.


극히 시대착오적인 일부 규칙은 사라지고 ~ 가장 우선시하는 보다 자유로운 제도가 도입됐다. ~ 기독교 교육은 질식할 정도로 형식적이었다.


“나는 가까웠던 사람의 죽음이 확실히 강력한 자극제가 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슬픔과 함께 자신의 죽음을 자각하게 되기 때문이다.그리고 젊은이로서는 깨닫기 어려운 인생의 유한성을 깨닫고 무언가 일을 하려면 끊임없이 전진해야 함을 절감하기 때문이다.”


“그는 문제를 분석하고 대처하는 법, 논쟁할 때 논지를 전개하는 법을 나에게 가르쳐 주었다. 단지 책을 읽고 내용을 재생산하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으며,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우쳐 주었다.”


블레어의 희망과 영민함이 등대처럼 반짝였을 것이다. 열심히 하는 모습이 등대처럼 반짝이고 있습니다. 넓은 캔버스에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그려본 것이다. 연구도 철저했고 준비도 면밀했으며 연설도 효과적이었다.


“영국 국민이 독재보다 민주주의를 더 선호한다는 사실을 대처 여사는 언제 깨달으실 겁니까?”


“나는 책 몇 권을 읽고 사회주의자가 된 것이 아닙니다. 고민하지 않고 전통을 답습한 것도 아닙니다. 내가 사회주의자가 된 것은 그것이 제대로 운용될 경우 이성적이고 윤리적인 인간에게 가장 적합한 제도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사회주의는 대결보다 화합을 두려움보다 동료애를 강조합니다. 사회주의는 평등을 의미하지만 그것은 모든 인간이 똑 같아야 한다는 요구가 아니라 평등한 경제 환경 아래서 인간의 개성이 충분히 계발된다는 뜻입니다.


영국 민주주의는 궁극적으로 공동의 부에 모든 사람이 참여한다는 인식에 기초하는 것입니다.”


“하원에서 가장 유능하고 입바른 독설가로 명성을 쌓은 의원으로 정부의 취약점에 대해 당직자 전체를 합한 것 이상의 감각을 가지고 있다.”


로비의 젊은 기자들이 다소 겁을 먹는 것도 당연했다. 예컨대 어떤 기자가 송고한 기사가 거슬릴 경우 만델슨은 소속 방송사나 신문사의 최고층에게 달려가 그 기자의 직업적 자질을 깎아 내리는 것이다.


끊임없이 가십을 추구하는 그의 천성 때문에 그의 브리핑은 항상 들을 가치가 있었다.


“노동당이 스캔들이나 가십에 집중하기보다는 신뢰할 만한 장기적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토니 블레어는 장관에게 아무런 사전 경고도 없이 회의 진행 도중 민영화 비용에 관한 유출 메모를 수류탄처럼 던짐으로써 장관과 토리당 의원들을 여지없이 쓰러뜨리려는 생각이었던 것이다.


토니 블레어는 하루 한 건을 정하고 거기에 많은 노력을 투자했다. 매우 현명한 방식이었다.


어쨌든 이 사건으로 경험 많은 고참 장관도 토니 블레어를 무척 조심스럽게 상대하게 됐고 정치 운영자로서 절대 과소평가하지 않게 됐다.


토니 블레어의 문제 해결 방식은 개방(open-door)이었다. 노조 지도자들 편에서 보면 만나고 싶을 때면 언제나 만날 수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사람들을 정기적으로 만났다.


그는 전 과정에 걸쳐가야 할 방향을 결정하는 능력을 과시했다. 그는 지적 능력과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을 결합시킴으로써 목표와 방향 그리고 방법을 명확히 인식했다.


토니 블레어는 자신이 영리하고 무언가 신념에 차 있으며, 젊은 어깨 위에는 차가운 지성이 그리고 가슴에는 뜨거운 정열이 있을 많은 노동 운동가들에게 보여준다.


노동당이 충분히 변화한 만큼 승리하기 위해 이제는 전통적이고 영속적인 가치와 정책을 고수해야 한다고 보는 사람과 토니 블레어처럼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확신하는 사람의 차이였다.


나는 크게 실망했지만 나 자신 때문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나는 일생 행운을 누렸기 때문입니다. 이런 개인적인 행운을 함께 나누지 못한 이 나라 국민들을 위해 비탄과 좌절을 느낍니다. 영국 국민은 이번 선거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자격이 충분히 있습니다.


스스로의 판단과 직관을 믿지 않고 주변의 충고에 너무 귀를 기울였던 것이다. 블레어는 말린 사람보다 스스로에게 더 화가 났다.


그리고 이 경험 때문에 2년 후 존 스미스가 죽었을 때 블레어는 단 한 순간도 주저하지 않고 총재직에 도전장을 던지게 되었다.


매력적이고 수줍은 듯한 태도 뒤에 숨은 단호함과 강철 같은 의지를 절대 과소평가하지 말라! 블레어의 결단력은 손에 만져질 정도이다.


우리의 주된 문제는 국민들이 우리를 신뢰하도록 설득하기에는 1970년대와 1980년대 초의 유물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블레어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클린턴이 승리할 수 있었던 요인을 면밀히 연구했다. 가장 소중한 교훈은 본질적으로 공통점이 없는 무지개처럼 다양한 이익 집단의 연합만으로는 선거에서 이길 수 없다는 것이다.


발전하는 길을 봉쇄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기회를 확대할 것을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중산층에 확산시킴으로써 민주당이 선거에서 이겼다고 한다.


죽음은 뜻하지 않게 찾아옵니다. 깨끗하게 단락이 끝났을 때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문장 한가운데를 느닷없이 끊어 버리곤 합니다.


당은 새와 같다. 날기 위해서는 좌우 날개의 균형이 필요하다. ~ 저돌적으로 전진하여 다음 수요일에 진열장에 모든 것을 내놓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네.


인내심을 가지고 신중하게 일해야 해. 독창적으로 사고하고 발전시켜야 할 걸세. 구체적으로 준비가 되면 정책뿐 아니라 당에 대한 지지를 모으고 나아가 이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대중들에게 잘 제시해야 하네.


정치인들이 다른 사람의 윤리적 기질에 지탄을 보내기 시작할 때, 정치인들에게 달라붙는 위선의 냄새를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 우리는 분노스럽고 또 믿을 수 없는 잔인무도한 범죄 뉴스를 들었습니다.


현대화란 과거 청산이 아니라 정의와 불의를 논의하기 위한 전통적 가치와 노동당의 재접근이라는 것이 블레어의 일관된 주장이었다.


나는 묵묵히 살아가는 평범한 주부입니다. 다른 수백만의 국민들처럼 오늘의 우리 사회 때문에 고통 받고 있습니다.


단순한 징벌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사회가 규범과 기준을 확립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범죄자들이 법과 규칙을 조롱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제는 조용한 물에서 노 젓고 싶어 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더 이상의 개혁은 보류됐다. ~ 우리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보상받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부디 우리에게 영국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는 것이 우리가 요청하는 전부입니다.


친근한 총재를 모실 수는 있지만 총재를 친구로 가질 수는 없다.


세계는 변합니다. 지금도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칙은 변하지 않습니다. 원칙은 우리만큼이나 의연히 서 있습니다. 과거를 존중하지만 거기에 안주하지는 않습니다.


영국을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토니, 우리가 당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우리는 당신이 특별하다는 것 그때도 알았고, 지금도 알고 있습니다. ~ 어리석은 질문 아니에요? 차기 총리의 연설을 듣기 위해서입니다.


국가 개조를 여러 번 말했고 노동당이 역사를 1979년 이전으로 되돌릴 수도 없으며 되돌리려 해서도 안 된다고 반복해서 강조한다. 노동당이 기회의 당, 희망의 당이 돼야하며 국민의 여망을 대변해야 한다.


잘해 봐야 본전이고, 잘못하면 큰 손해를 본다. ~ 지표와 실물경제의 괴리 때문에 보수당 정부로서는 자신감이 더욱 밑바닥 수준이었다.


부총재 프레스코트와 총재 블레어 두 사람은 친밀하지는 않았지만 서로 존경했고,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했다.


계급에 기초한 정치가 퇴조하고 전통적인 계급적 충성심이 느슨해지면서 어느 정당이든 매력적으로 보이기만 하면 동거하는 난혼형으로 유권자들의 투표 행태가 바뀌고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탈당 후 12년 동안 보수당이 아니라 노동당과 전쟁을 했던 인사들이 이제 와서 노동당은 변화했으며 노동당이 팔을 활짝 벌려 환영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노동당을 파멸시키려던 자가 12년 세월이 지난 후 스스로의 장례식을 치른다 해서 우리가 조기를 달지는 않을 것이다.


언어-도단(言語道斷) ꃃ말할 길이 끊어졌다는 뜻으로, 어이가 없어서 말하려 해도 말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말이 안 됨'으로 순화. 예) 아전 나부랭이가 백 칸에서 반 칸이 모자란 집을 짓고 산다는 것은 언어도단이었다.


우려를 금할 길 없다. 통탄할 일이다.   ~ “노동당은 전체 국가를 위해 통치할 것이며, 따라서 노동당은 기업을 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노조를 대할 것입니다.”


“과거의 전투를 부활시킬 수 있다는 의식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나는 국가를 발전시키겠지만 그것은 노조 운동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기업 그리고 국가 모든 부문을 위해서입니다.”


토니 블레어는 당의 변화라는 명령을 실행하려면 신중함보다는 신속함을 무기로 움직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토니 블레어는 한쪽을 편든다는 시선을 받기도 원치 않았고 또 다른 전선을 전개하는 것도 바라지 않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중립을 지켰다.


작고 단단히 결속된 그룹 내에서 연설문은 혹독하게 담금질되고 있었다. 우리의 뜻이 아닌 것은 말하지 말라! 우리의 뜻만을 말하라!


용기는 유권자들에게 NO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진정한 용기는 설령 적을 만들게 되거나 당내 다른 기관과 충돌하는 한이 있더라도 자신의 신념을 주장하는 것이다.


☞ 논리-학 (論理學): 바른 판단과 인식을 얻기 위한 올바른 사유의 형식과 법칙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논증의 형식을 정리‧ 분석하고, 이론의 논리적 구조를 밝히며, 이론과 사상(事象)과의 대응을 논한다. 형식 논리학과 인식론적 논리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논리(論理)


☞ 유물^변증법(唯物 辨證法): 자연과 사회의 전체를 물질적 존재의 변증법적 발전으로 설명한 이론. 헤겔의 관념론적 변증법을 유물론에 입각하여 전개한 이론으로, 마르크스의 유물 사관을 일반화하여 엥겔스, 레닌, 스탈린 등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 변증법적 유물론‧ 유물론적 변증법‧ 현대 유물론. ꄵ관념 변증법.


☞ 관념^변증법(觀念辨證法): 세계의 발전 법칙을 관념의 운동이나 발전으로 설명하는 변증법. 헤겔의 변증법을 이른다. ≒관념론적 변증법. ꄵ유물 변증법.


☞ 연역적 전개 방법: 일반적인 명제를 토대로 특정한 개별 명제를 유도하는 글의 전개 방법, 즉 일반적인 사실을 먼저 제시한 후 특수한 사실을 이끌어 내는 추론 방법


예) 사람은 기본적인 인권을 가지고 태어났다. 프랑스 혁명 이후 이 천부인권 사상은 근대 민주국가의 근본이념이 되고 있다.


독재국가들에서는 이 기본권을 짓밟아온 사례가 있으나 그런 행위는 끊임없는 저항과 온 세계인의 지탄을 받아왔다. 이러한 사실은 인권이 얼마나 신성불가침의 것인지를 반증하는 것이다.


☞ 귀납적 전개 방법: 두 가지 이상의 구체적인 사실을 통해 일반적인 명제를 도출해내는 방법이다. 이때 들고 있는 두 가지 이상의 사실이 같은 수준의 것이어야 한다.


예) 플라톤은 죽었다. 아리스토텔레스도 죽었다. 이후의 모든 선인들도 일정한 나이가 되면 죽음을 맞이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사람은 죽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끝. '09.9.13 / 2012.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