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 앤서니 라빈스 지음 / 이우성 옮김

물조아 2015. 2. 23. 09:05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 앤서니 라빈스 지음 / 이우성 옮김 / 씨앗을 뿌리는 사람

 

 

- “그냥 해보세요(Just Do It)" You just do it! Now! 그냥 함 해봐!

구하라! 그러면 얻을 것이요,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요, 찾아라! 그러면 찾을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인생과 성공은 지식만으로는 소용이 없으며, 우리의 삶을 새롭게 만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은 행동으로 나타나야만 한다.

 

한 가지 분야를 정복하기 위해 자신이 가진 모든 자원을 집중할 때, 조절된 집중력은 레이저 광선 같아서 우리를 가로막는 어떤 것이라도 뚫고 나갈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정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고 하기보다는 그냥 취미삼아 해보는 정도에서 그친다.

 

 

-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주어진 환경이 아니라 자신의 결단이다. 만일 결단만 내릴 수 있다면 우리는 감동적인 인생을 살 수 있다.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어떤 경우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준을 정하고, 그리고 인생을 최고의 수준으로 살 것이라는 자신의 결단을 계속 유지해나가야 한다.

 

그날 나는 내 인생에서 그냥 무엇을 갖고 싶다거나 무엇이 되고 싶다고 생각한 것이 아니라, 반드시 무엇을 갖게 될 것이고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겠다는 큰 결심을 한 것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지금 당장 새로운 것을 하겠다고 결단할 수 있다. 진정으로 결단을 내린다면 우리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이 힘에 대해 가장 기쁜 것은 우리가 이미 그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진정한 결단을 내린다는 것은 어떤 결과를 도출하기로 결정을 내려서 다른 선택의 가능성을 잘라버린다는 뜻이다.

 

만약 자신의 삶을 지배하고 싶다면, 그만두고 싶은 행동을 아주 강렬한 고통과 연결시켜 더 이상 그런 행동에 대한 생각조차 하기 싫게 만들어서, 절대로 그런 행동을 다시는 하지 말아야 한다.

 

 

- 지금 당장 변화한다. 1. 나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2.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고 그것을 위해 행동으로 실천하여, 3. 지금 현재 하는 것을 끝까지 마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만약 변화하지 않는다면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할까?” 변화하지 않는 것을 고통으로 만든다. 아주 강렬하고 더 이상 견딜 수 없게 만들어서 새로운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더 이상 미룰 수 없게 한다.

 

 

- 우리를 지배하는 그 힘은 무엇일까? 그것은 고통과 즐거움이다. 우리는 고통을 피하거나 즐거움을 얻고자 하는 욕망 때문에 모든 일을 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가치 있다고 여기는 대다수의 일들은 장기적인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단기적인 고통을 감수하고 고통을 이겨낼 때 이룰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기적으로 고통을 피하고 즐거움을 얻으려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고통을 받는다.

 

우리는 즐거움을 찾는 일보다는 고통을 피하는 일에 더 익숙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사람들이 즐거움을 추구하기보다는 고통을 피하려는 경향이 더 크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익에 대한 소망보다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 훨씬 더 크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모험을 하기보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을 유지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인생의 모든 일은 뿌려서 가꾸고, 거두고, 쉬고, 다시 시작하는 순환 사이클이기 때문에 어떤 계절도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는다. 겨울이 끝없이 계속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현재 고난을 겪고 있더라도 다가오는 봄을 포기할 수는 없다. 우리는 그 계절이 지나가기를 기다릴 수 있다. 하지만 기왕이면 그것을 재미있는 시간으로 만들어버리는 것은 어떨까?

 

 

-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일은 질문하고 대답하는 것이다. 따라서 삶의 질을 높이고 싶다면 습관적으로 하는 질문을 바꾸어야 한다. 이런 질문들이 생각의 초점을 조절하고, 그 결과 생각하는 방법과 느끼는 감정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질문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영향력을 발휘한다. 우리의 한계에 대해 의문을 가짐으로써 인생의 벽, 사업의 벽, 부부관계의 벽을 허물게 되는 것이다. 인간의 모든 발전은 새로운 질문에 의해 진행된다.

 

- 감정적인 경험을 바꾸어주는 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감정패턴에서 탈피해서 웃음을 되찾을 수 있으며, 완전히 다른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약간 기분이 상했다.” “심기가 조금 불편하군요.” “네가 한 행동 때문에 약이 오르는데, 이리 와서 이야기 좀 하자꾸나.” 라고 말한다.

 

- 알코올과 마약중독에 빠진 아들을 둔 부부가 고민을 하고 있었다. 이렇게 말했다. “지금 두 개 중의 하나는 당신의 아들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약물이고 다른 하나는 알코올이죠. 지금 그를 멈추지 않는다면 두 총탄 중 하나가 당신의 아들을 죽일 것입니다. 시간문제일 뿐입니다.”

 

그가 이런 식으로 말하자 그 부부는 즉각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 전에는 아들의 문제를 단지 어려운 것이라고만 표현했지만, 이제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 아들이 죽게 내버려둔다는 의미가 되었다. 그들은 결국 더 늦지 않게 아들의 삶이 전환점을 맞이하도록 도와줄 수 있었다.

 

 

- 운명을 좌우하는 세 가지 결단은 1. 어디에 관심을 둘 것인가? 2. 그것이 내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3.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 변화를 위한 세 가지 구체적인 믿음은 첫째 바뀌어야만 한다는 신념이다. 둘째 반드시 내가 그것을 바꾸겠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셋째 내가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 최고의 성공공식 네 가지는 1. 자신이 원하는 것을 결정하라. 2. 행동을 취하라. 3. 제대로 되고 있는 것과 잘못되고 있는 것을 찾아내라. 4.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때까지 접근방법을 바꿔가며 계속하라. 는 것이다.

 

-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는 다섯 분야는 첫째 감정을 정복하라. 둘째 건강을 정복하라. 셋째 인간관계를 터득하라. 넷째 경제력을 정복하라. 다섯째 시간을 정복하라. 이다.

 

- 삶의 매순간 실제 경험을 이끄는 결단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여섯 가지 방법은? 1. 결단의 진정한 힘을 기억하라. 2. 목표를 이루는 데 가장 어려운 것은 진정한 결단 곧 진정한 서약을 하는 것이다. 3. 결단을 자주 내려라. 4. 결단으로 배워라. 5. 결단한 목표를 단호 추구하되, 유연하게 접근하라. 6. 결단 내리기를 즐겨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