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인생에는 오직 하나의 삶이 있을 뿐이다!

물조아 2014. 12. 21. 14:10

인생에는 오직 하나의 삶이 있을 뿐이다 / 쇼펜하우어 지음 / 노미애 옮김 / 오늘의 책

 

 

“그대가 세계 전체의 본질을 모르면서도, 혼의 본질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믿고 있는가?”

 

- 인간은 누구나 자기 자신이어야 하며, 자기 자신을 위해서 행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길이다.

 

- 마치 넓고 깊은 바다에서 납덩어리를 드리울 때와 같을 것이다. 바닷물 속에 납덩어리를 드리워 보면 때로는 바다의 밑바닥이 깊고, 때로는 그다지 깊지도 않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외적인 것으로부터 무엇을 얻으려고 내적인 것을 잃는 일, 다시 말해 영달, 지위, 호사, 명예를 위해 자신의 휴식, 여가, 자주 독립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내던지는 것은 아주 어리석은 일이다.

 

- 우리가 밖으로 눈을 돌리게 되면 거기에는 측정할 수 없을 만큼 넓은 세계와 수없이 많은 존재가 우리에게 나타나므로 단순한 개체로서의 자아는 오그라들어 무로 돌아가 사라질 것 같아 보인다.

 

반대로 눈을 안으로 향하게 되면, 무엇보다도 먼저 각각의 개인이 자기 자신에게만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다른 일체를 합한 것보다도 더 자기 자신의 마음에 걸려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세 가지 즐거움의 원천은? 첫째 재 생산력을 기르기 위한 즐거움으로 이것은 먹고 마시고 쉬는 즐거움이다. 둘째 체력에 자극을 주기 위한 즐거움으로 산책, 수영, 체육경기 등의 즐거움이다. 셋째 정신의 감수성에 관한 즐거움으로 관찰, 사고, 독서, 철학 등을 하는 것이다.

 

- 모르는 것을 솔직하게 모른다고 고백한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이중의 가치를 가진다. 왜냐하면 모르는 것을 고백했기 때문에 안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도 의심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르는 것을 안다고 말한다면, 이는 마땅히 의심을 받게 된다.

 

- 천성이 우울한 사람은 불행하게 끝나리라 생각하고, 천성이 쾌활한 사람은 행복하게 끝나리라 생각한다. 전자는 열 가지 계획 중 아홉 가지가 성공하더라도 한 가지 실패를 안타까워하고, 후자는 열 가지 계획 중 아홉 가지가 실패해도 단 한 가지의 성공에 위안을 받는다.

 

- 대부분의 사람은 책의 구입을 그 내용의 체득과 혼동하고 있다.

 

독서로 한평생을 보내며 여러 가지 책에서 지혜를 얻은 사람은, 여행 안내서를 몇 권정도 읽고 어느 지방에 정통했다고 자처하는 사람과 같다.

 

독서와 같이 단순한 경험은 별로 사색의 보충이 되지 않는다. 단순한 경험사색과의 관계는 먹는 것소화하는 것과의 관계와 같다.

 

너무 많이 책을 읽는 사람, 거의 종일토록 독서에만 매달려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고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점차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잃어버리게 된다.

 

아름다운 사상도, 글로 적어두지 않으면 잊혀 져서 다시 나타나지 않을 우려가 있고, 가장 사랑하는 애인도 결혼으로 묶어두지 않으면 우리들을 피해 간 곳 모르게 멀어질 위험성도 있다.

 

- 젊은이는 삶을 기대하고 있는데 늙은이는 죽음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즉 젊은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삶은 무한히 긴 미래이며, 노인의 입장에서 보면 사람은 극히 짧은 과거이다.

 

우리는 젊을 때에는 누가 뭐라 하든 개의치 않고 삶을 무한한 것으로 생각하여 기분대로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우리는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시간을 아까워한다.

 

왜냐하면 나이를 먹게 되면 지나버린 나날에 대해 가지는 기분이 한 걸음 옮길 때마다 처형대로 인도되어 가는 범죄자가 갖는 감정과 비슷해지기 때문이다.

 

- 제1의 의미로는 자네는 죽으면 무로 돌아가지만, 제2의 의미로는 어디까지나 모든 것이지. 그러므로 나는 자네가 죽은 뒤 모든 것이며 동시에 무인 것으로 될 것이라고 말한 거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