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마시멜로 이야기/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 ★

물조아 2009. 8. 3. 14:47

마시멜로 이야기/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김경환, 정지영/한국경제신문 한경BP 2008.10.20


○ 마시멜로는 미국인들이 즐겨 먹는, 일종의 부드러운 캔디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마시멜로로 만든 달콤한 과자들을 미국 어린이들은 무척이나 좋아한다.


○ “그 실험은 내 또래의 아이들을 한 명씩 각기 다른 방에 배치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어, 혼자 남겨진 그 방에서 잠시 두리번거리며 기다리고 있자니, 이윽고 상냥한 미소를 지으며 한 아가씨가 들어와 내 앞에 마시멜로를 한 개 놓더군,


그리고는 이렇게 말했다네, ‘이제 나는 밖에 나갔다가 15분 후에 다시 돌아올 것이란다. 내가 자리를 비운 사이에 탁자 위에 놓아둔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참는다면, 상으로 마시멜로를 한 개 더 주도록 할게.’


나는 마시멜로를 처음 보는 순간부터 입 안에 침이 고이면서 먹고 싶다는 강한 충동을 느꼈지. 하지만 어쨌든 그 아가씨의 말에 고개를 끄덕였다네.


그리고 아이들의 10년 성장과정을 상호 비교한 연구 결과는 흥미 자체였다네. 15분을 참았던 아이들이 그렇지 못한 아이들보다 학업 성적이 뛰어났지. 또한 친구들과의 관계도 훨씬 원만하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네. 놀랍지 않은가?


겨우 15분이었지만 눈앞의 마시멜로에 만족한 아이보다는 한순간의 유혹을 참고 기다렸던 아이들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있었다는 사실!


○ “~ 중요한 건 눈앞에 펼쳐진 작은 만족과 유혹을 참고 견디면 언젠가 그 보상이 반드시 돌아온다는 굳건한 믿음을 갖는 자세일세, 정해진 장소가 아니더라도 언젠가 반드시 ‘성공’의 결실이 돌아온다는 신념을 가진 사람만이 지금 당장의 작은 만족을 큰 성공으로 만들어갈 줄 안다는 뜻이네, 이해가 되는가?”


“~ 공부야말로 내가 원하는 멋진 것들을 모두 얻을 수 있는 열쇠라고 믿었거든, 자네가 말했듯, 인생에서 오직 한 번뿐인 청춘을 그 누가 마음껏 즐기고 싶지 않겠는가. 하지만 인생은 생각보다 훨씬 긴 여정일세. 나는 가장 유혹에 굴복하기 쉽고, 강렬한 매혹에 빠져들 수 있는 시절에,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꾹 참고 있었네,


당장 눈앞의 욕구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하기 위해 자신의 가장 눈부신 시절을 기꺼이 견딘 사람이 바로 청춘을 가장 성공적으로 보낸 사람이 아니겠는가?” “ ~ 내가 모범을 보이면 엄청나게 큰 영향력, 다시 말하면 설득력을 가질 수 있지, 그것이 바로 성공에 이르는 가장 강력한 도구네.”


○ “무엇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서 얻으려면, 그 사람이 자네를 돕도록 만들어야 하네, 그래야 성공할 수 있지, 다른 사람이 나를 돕게 만드는 방법에는 여섯 가지가 있네.”


① 원리원칙과 법률을 내세운다. ② 대가를 지불한다. ③ 인맥과 학맥, 그리고 권위를 행사한다. ④ 그 사람의 감정에 호소한다. ⑤ 아름다움으로 유혹한다. ⑥ 감동을 통해 설득한다.


“세상에 ‘연습’만큼 위대한 재능은 없단다. ~ 후보도 나쁘지는 않단다. 부지런히 연습을 하면 언젠가는 네 진가를 발휘할 날이 올 게야.” 자네는 이제 자기 자신에게 “내일의 성공을 위해 나는 오늘 무엇을 준비해야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져야 하네. 철저한 금욕생활!


열세 살 무렵 어느 날 아침 조나단은 아버지에게 자랑스레  말했다. “아버지, 신문배달 일자리를 얻었어요. 이제 저도 갖고 싶은 걸 살 거예요.” “네 일을 갖게 된 것을 축하한다. 그러나 아들아, 먼저 저금통장부터 만들어라. 저축을 하지 않으면 돈은 바람처럼 사라진다.”


○ 아프리카에서는 매일 아침 가젤이 잠에서 깬다. 가젤은 가장 빠른 사자보다 더 빨리 달리지 않으면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온힘을 다해 달린다.


아프리카에서는 매일 아침 사자가 잠에서 깬다. 사자는 가젤을 앞지르지 못하면 굶어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온 힘을 다해 달린다. 네가 사자든, 가젤이든 마찬가지다. 해가 떠오르면 달려야 한다.


○ 인생은 늘 끊임없는 결정의 순간을 갖고 있지, 30초 규칙이란, 어떤 일을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 섰을 때 딱 30초만 더 생각하라는 것일세. 우유부단하게 망설이라는 뜻이 결코 아니라네.


어떤 결단의 기로에 섰을 때 30초만 더 자신에게 겸허하게 물어보라는 것일세. 이 결정이 내 삶과 일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신중하게 판단해 보라는 거지. 이 30초의 짧은 순간이 인생을 결정적으로 뒤바꿀 수도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 말게나.


○ 차이를 만들어내는 건 분명히 ‘실천’이더군요.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일단 차근차근 실천에 옮기면 풍요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전 사장님이 제게 하신 질문을 써놓고 행동에 옮기기 시작했죠.


○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선택의 기준을 다시 정해야 한다. 인생의 성패는 지금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느냐, 그리고 마시멜로의 유혹을 어떻게 이겨내느냐에 달려있다.


○ 내 인생의 마시멜로를 위한 5단계 계획


1. 내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눈앞의 마시멜로를 먹어치우지 않으려면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 생각해보라.

2.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내가 잘 하는 것은 무엇이고 개선해야 할 점은 객관적으로 판단할.

3. 궁극적으로 이루려는 목표는 무엇인가? 적어도 다섯 가지 목표를 순차적으로 정하라. 그리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을 적어라.


4.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있는가? 목표를 위한 계획을 세워라. 계획이 없으면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5.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소한 것이라도 구체적으로 정리하라. 끝. 사진출처: 한국경제 '10.12.18  '12.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