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유머학 / 한얼 유머 동호회

물조아 2009. 6. 20. 14:06

제1부 신 유머학


○ 인간은 표현하는 동물이다. 개인의 표현 능력은 그 사람의 됨됨이와 실력을 평가하는 주요 요소가 되었다. 사전적 해석에 의하면 표현(表現)이란 ‘감정이나 의견을 드러내어 나타내는 것’ ‘정신적인 대상과 의견 그리고 감정 따위를 말과 문장, 표정과 예술로써 형상화시킨 행위 또는 그 산물이다.’라고 쓰여 있다.


○ 웃음이 인간의 운명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간의 활동과 윤택한 삶에 영향을 미치기에 깊게 살펴볼 분야다.


웃음이란? 인간이 만족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표정이나 소리다. 웃음은 기쁨이 얼굴에 나타난 일시적 현상이다. 웃음은 여유 있는 자가 쓰는 월계관이다. 웃음은 쾌감과 기쁨의 감정에서 나오는 단순 표정이다. 웃음은 상대를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는 마음의 비무장 상태를 알리는 신호다.


○ 인위적 웃음이 나의 이익을 위한 웃음이라면 창조적 웃음은 나와 타인의 마음에 평안을 주고 공정한 질서를 세우며, 타인의 이익과 정서를 고려해 주는 생산적 웃음이라 할 수 있다. ○ 웃음이 개입되면 한번 멀어진 관계도 다시 가까워질 수 있게 한다. ‘웃는 낯에 침 뱉지 못한다.’는 말이 있듯이 웃음은 서로 가까워지게 해준다.


○ 유머가 있는 사람의 첫인상은 강한 호감을 준다. 유머를 아는 사람은 사랑을 아는 사람이요 사랑을 베푸는 사람이기에 자기만의 승리를 고집하지 않고 화합과 상호 승리를 지향한다. ○ 창조정신이 없는 예술 활동은 있을 수 없고 창조정신이 없는 유머는 모방에 불과하다. 유머가 창조되기 위해서는 법칙도 깨어보고 뒤집어 보고, 거꾸로 세워보는 실험적 자세가 필요하다.


○ 하늘은 세파에 멍든 사람이 쳐다보며 피로를 잊는 대상이다. 유머는 사회적 긴장과 조직의 스트레스를 풀게 하는 도구요 수단이다. 유머가 있는 사람의 첫 인상은 강한 호감을 준다. 유머는 서로를 가깝게 해 준다. ○ 갈등과 긴장은 유머가 등장하면 사라진다. 일촉즉발의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다가 누군가의 유머 한 마디로 긴장감이 산산 조각나 파편이 되어 날아가고 그 자리에 웃음꽃이 피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제2부 유형별 유머 모음집 제3부 신 유머 창작 기법


○ 유머는 사회의 거울이며 우리들의 작은 자화상이다. 또한 잘된 유머를 통해 유머의 본래 목적이 웃음을 만들어 마음의 평안과 기쁨을 주기 위한 계획적인 말과 행동의 일체이다.


○ 유머 창작 7대 원칙


1원칙: 주제 의식을 가져라. 2원칙: 공감대를 형성시켜라. 3원칙: 인간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라. 4원칙: 격식을 깨트려라. 5원칙: 창의적인 열정을 가져라. 6원칙: 오감을 활용하여 형상화시켜라. 7원칙: 짧고 진실하게 처리하라.


○ 유머를 머리로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좋은 유머는 가슴으로 만들어야 한다. 아무리 웃기는 좋은 소재가 있어도 따뜻한 마음과 여유가 없다면 수정이 안 된 알처럼 생명을 잉태할 수 없다. ○ 유머는 나의 것을 버리고 관조할 수 있는 여유가 있을 때 생겨난다. 나의 동굴에 갇히고 나의 영역에 깊숙이 빠진 상태에서는 유머가 생겨나지 않는다. 그리고 유머는 마음씨 좋은 사람만이 입을 수 있는 정신의 옷이다.


○ 예술은 단순 기교에서가 아니라 뜨거운 인간애에서 나온다. 유머 또한 웃기는 기교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것에서 나온다. ○ 인간은 누구나 아집의 동굴 속에 갇혀 살기에 자기만 옳고 남은 다 그릇된 것이며, 자기의 종교는 위대하고 남의 종교는 미개한 것으로 착각한다. ○ 생명 있는 유머는 생활 주변에서 일어난 체험을 기초로 짧지만 진실하게 엮어 간다.


○ 웃음을 유발하는 핵심 포인트, 즉 진지함에 대한 거부, 위선에 대한 조롱, 예측하지 못한 반전, 비상식적인 논리에 대한 공격, 인간미의 극적인 처리를 잘 살려야 한다. 그 핵심 에너지에 의해서 웃음이 폭발한다. ○ 생활 속에서 즉흥적으로 유머를 하려면 먼저 현재 분위기를 읽고, 조금 뒤에 닥칠 일을 예견하고, 분위기를 전환시킬 구상을 하고, 이 구상이 전체 분위기에 적합한지, 공감대를 얻기 쉬운지를 순간적으로 위게임해 보고 그 자리에서 가장 어울리는 소재를 찾아 이야기하듯이 유머를 해야 한다.


○ 인간은 그 동안 산업화에 찌들려 동심을 잃고 악의 구렁텅이에 빠져 순수의 기준도 자연미도 없이 자신들이 인위적으로 만든 사상과 욕심, 그리고 조직의 노예가 되어 버려 스스로 웃지를 못한다.  각종 스트레스와 긴장감으로 웃음 근육마저 거세된 현대인을 되살리는 길은 순수한 웃음을 찾는 것이다.


○ 아이러니(Irony): 반어(反語). '모순', '역설', '이율배반'으로 순화. 예상 밖의 결과가 빚은 모순이나 부조화. 예) 역사의 아이러니. 유머학/한얼 유머 동호회/미래문화사 2000.1.20 사진 한겨레 '10.12.6   '12.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