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주가지수 선물, 옵션

물조아 2007. 10. 1. 07:08

여유자금을 활용하는 방법은 예금투자(채권포함), 부동산 투자, 주식투자 등이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소액투자자들 중 5%만이 주식으로 돈을 번다고 한다.


현재 계약과 동시에 대금결재와 물품인도가 종료되는 것을 현물거래(Spot Contracts)라고 한다. 반면에 현재 계약을 맺고 미래의 일정 시점에 물품을 인도하기로 약정하는 것을 선물거래(Future Contracts)라고 한다. 이는 중간에 거래소를 통해 성립되는 것이라고 한다.


선도거래란 현재 계약을 맺으면서 계약당사자간에 미래 일정 시점에 물품을 인도하기로 계약하는 것을 선도거래라고 한다. 이는 매매거래가 계약 당사자간의 쌍방거래에 따라 성립된다.


옵션(Option)이란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상품이나 주식 등의 기초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 즉 선택권을 의미한다. 기초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는 콜 옵션(Call Option)이라고 하고, 팔 수 있는 권리는 풋 옵션(Put Option)이라고 한다.


옵션거래(Option Contracts)는 보험거래처럼 보험료를 납부한 후 손실은 보험료로 한정하고, 이익이 발생하면 보험금을 수령하는 방식을 말한다. 즉 옵션거래란 미래의 일정시점에 물품을 정한 가격에 팔거나 살 수 있는 선택권이 있는 거래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주가지수선물, 옵션에 대한 선물거래는 여의도에 있는 증권거래소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금리, 외환 통화, 금 등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옵션거래는 부산에 있는 선물거래소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회사는 약 700여개가 된다.


종합주가 지수는 어떻게 계산하는가?

 

기준시점(1980년 1월 4일)의 상장시가총액을 100포인트로 하여 비교시점의 상장시가총액을 대비하는 방식으로 계산한다. 우리나라의 종합주가지수는 1포인트 당 약 4천억 원(40조 원 / 100포인트)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종합주가지수가 10포인트 상승하면 상장시가총액이 약 4조원 늘어나는 것을 의미하며, 종합주가지수가 10포인트 하락하면 상장시가총액이 약 4조원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끝.  201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