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CEO 히딩크 게임의 지배

물조아 2007. 7. 14. 09:56

“ CEO 히딩크 게임의 지배 ” / 바다출판사

 

게임을 즐겨라! 그러면 게임을 지배할 것이다! (Enjeoy your game! And you will dominate the game!)


GE의 잭 웰치는 “내 모든 관심은 사람이다. 사람 문제에 실패하면 그것으로 끝”이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


성공을 원한다면 꿈을 꾸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성공을 향한 첫걸음이다. 일반적으로 비전을 제시하거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 가운데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는 비전을 현실로 이루어내기 위해 어떠한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고 소신을 가지고서 매순간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려 자신이 원하는 대표팀의 모습을 세계 축구팬들에게 보여 주었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일한 것은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나의 철학을 믿어주는 것이다. 정신력에서 체력으로 체력에서 기술로 기술에서 전술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창조적 예술로 승화해야 한다.


과거의 관행이나 습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단자가 되어야 한다. 또한 개혁 지도부는 관리 역량과 리더십 역량이 충분한 인재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리더십 역량은 변화를 강력하게 밀어붙이는 추진 능력이다.


관리 역량이란 변화 프로그램 전체를 조화롭게 지휘할 수 있는 능력이다. 조직혁신을 이루고 싶다면 기존의 신념 체계를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영원한 진리로 남지 않을 것들은 태워버리고 무에서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그는 “개혁을 위해서는 지도자가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베스트 11은 선수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전략에 따라 구성한다.”


그는 “언론에서 뭐라고 떠들든지 난 크게 개의치 않는다. 그것을 읽어보지도 않는다. 내가 믿는 것은 오직 함께하는 우리 팀과 나의 전략, 나의 철학뿐이다. 그 외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 하는지에 대해서는 흥미 없다.”


“또한 난 신문이나 방송을 잘 보지 않는다. 그것이 내 축구 철학과 전술적인 일관성을 지키는 방법이다. 아니 열 신문을 펼쳐보면 내 전술과 경기에 대한 분석이 모두 제각각인데 그것을 어떻게 다 소화해내느냐.


여론을 다 수렴하다보면 내 축구 철학이 흔들릴 수 있고 전술적인 완성도가 방해를 받을 수 있다. 난 오로지 내 길을 갈 뿐이다. 그렇다고 내가 언론에 등을 돌리는 것은 아니다. 문제가 심각한 경우에는 기자들의 보도를 참조한다.”


엘리베이트 룰이란? 빌딩의 최고 높은 층에서 1층까지 내려오는 약 30초 동안에 고객 회사의 CEO를 설득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짧은 시간에 몇 달 분의컨설팅 내용을 압축하여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을 강조한 것이다.


가장 강한 조직이란? 도전적인 과제를 해결하면서 성공의 체험을 쌓아온 사람들로 이뤄진 조직을 말한다.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율적으로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구성원들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만이 무한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


유연성은 적응과 도전이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적응 능력이란 조직과 환경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조직이 수동적인 적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둘째 도전 능력은 조직이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능력, 즉 조직이 민첩성을 발휘하여 신기술 도입과 신제품 생산 등으로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혁신적 능력을 말한다.


실패의 자유란? 목적과 방법이 명백히 잘못된 것이 아닌 경우 실패에 대해 책임을 묻지 않는 것이고, 탐구하고 혁신할 수 있는 자유란? 혁신에 참여한 구성원들이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하다면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고민하고 연구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겠다는 뜻이다.


우리들은 히딩크의 시도를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놀라운 점을 발견했다. 한국 축구의 개혁과정이 매너리즘에 빠진 개인이나 조직, 기업이 혁신을 통해 성공을 거두는 과정과 근본적으로는 놀랄 만큼 유사하다는 사실이었다.


선진 기업이 만들어 놓은 게임의 룰에 끌려 다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만든 게임의 룰에 상대편을 끌어들여 우리가 게임을 지배할 때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  끝.

 

사진출처: 히팅크 감독    '11.6.28  /  2012.11.12  /

'집을 나간 책(冊)'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술 123의 법칙  (0) 2007.07.16
히로히토 신화의 뒤편  (0) 2007.07.15
SAMSUNG RISING  (0) 2007.07.13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먼저 하라  (0) 2007.07.12
겅 호  (0) 2007.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