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증권 투자로 돈버는 비결

물조아 2007. 5. 15. 05:16

“ 증권 투자로 돈버는 비결 ”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시간은 돈이다. 가 아니라 시간은 돈을 번다. 투자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이다. 남은 인생에 번영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도 한다.


주식투자에서 만성적인 패배자들은 십중팔구 어떤 계획도 가지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 투자를 한 사람이다.


투자가로서 해야 할 일은 운이 아닌 교육받은 대로의 추측을 하는 것이다. 증권거래소와 브로커의 문제들을 해결하였다면 다음 단계는 계좌를 여는 것이다.


기계문명의 비판자가 예언한 바와 다르게 많은 기계들은 일자리를 없애는 대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냈다.


자본주의 원칙은 항상 효율성에 의해 운용된다는 데 있다. 어떤 때는 노동자를 일시 해고하는 것과 비용을 감소시켜 적자를 줄이는 것이다.

 

금융제도의 아버지는 알렉산더 해밀턴이다. 기계와 책에 많은 돈을 쓴 그는 그 당시 하버드 대학보다 더 많은 책을 그의 사저에 남겼다. 그는 땜쟁이, 책벌레, 농사꾼이었다.


미국 역사상 1929년의 대공황처럼 사람들을 걱정시킨 것은 없었다. 대공황 때는 주가가 회복되는데 거의 25년이 걸렸다.


이런 대 공항은 정부의 잘못된 통화 공급과 높은 이자율 때문에 빚어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부터 발생했다. 그래서 지금은 경제가 침체될 때 정부가 민첩하게 통화 공급을 늘리고 이자율을 낮추는 정책을 취한다.


어떤 회사건 시장에서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다.


주식을 살 때에는 그 회사의 자산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지 그리고 기업의 재정상태가 믿을 만한지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다.


그 회사의 수입, 판매량, 부채, 배당금, 주가와 같은 것은 주식선택자들이 반드시 念頭(염두)에 두어야 할 아주 중요한 수치이다.


특정회사 주식의 매입 여부를 고민하고 있을 때 주가수익비율은 그 주식은 가격이 비싼지 아니면 저렴한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정치에서는 관리들이나 후보자들 모두 그들의 입장을 지지하기 위해 사실을 과장시키는 것이 흔한 관행이다. 한 정치인이 사실을 왜곡할 때 우리는 ‘그것이 바로 정치이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한 회사가 사실을 왜곡할 때 그것은 월 스트리트에서는 스캔들이 된다. 사업을 할 때 명성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날씨보다도 워싱턴과 뉴욕에서 나오는 이자율, 소비성향 등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이런 것들은 경제 기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미국은 지난 50년 동안 아홉 차례의 침체기를 가졌는데 이는 한 사람이 한평생 동안 약 12번 이상의 침체기를 경험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회복기는 약 50개월 동안 진행되고, 반면 침체기는 평균 11개월 동안 지속된다.


FRB (Federal Reserve Bank) 즉 연방 준비 은행은 미국의 경제 기류들을 조절하는 책임 부처이다. 이 은행은 1913년에 미국의 연방 준비법에 따라 미국 전역의 12개 준비구(準備區)에 하나씩 설립한 은행으로, 각 은행은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와 연방 공개 시장 위원회의 정책 결정을 실행하며 다른 나라의 중앙은행과 동일한 업무를 행한다.


경기가 너무 위축되면 연방은행은 중앙은행에 시중은행이 지불하는 이자율을 낮추는 것이다. 그리고 연방은행은 돈을 직접 제공하여 시중은행이 대출이 많이 하게도 한다. 돈의 공급이 이자율을 낮추는 것이다.


경기가 너무 좋을 때는 연방은행은 반대로 행동한다. 이자율을 올리고 은행의 돈을 회수한다.


1950년대 이래로 주식거래 인구는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매우 상당히 鼓舞的(고무적)인 現狀이다.


대 공항 후 20년 동안 사람들은 주식을 겁내고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생각한 은행에 돈을 맡겨 두었다. 이것은 참으로 遺憾(유감)스러운 일이다.


몇 달러는 아끼려고 애쓰면서도 신용카드 사용으로 인해 더 큰 손해를 입게 되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고 주저 없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다섯 가지 기본적 투자방안 첫째 돈을 예금이나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저축하는 것이고, 둘째 골동품이나 그림 등 수집품들을 구입하는 것이며, 셋째 아파트나 주택을 사두는 것이며, 넷째 채권을 매입하는 것 다섯째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이란 물가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저축과 투자의 첫 번째 목적은 인플레이션을 앞질러 가는 것이다.


주식은 채권보다 더 위험도가 높은 반면 잠재적인 수익률도 더 높다. 국가의 번영은 중소기업이 커지고 대기업이 경쟁력을 가지는 것에 달려 있다.


부흥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건실한 대기업이 훌륭하게 혼재하고 있는 것은 미국을 부유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유럽에서는 중소기업의 부족으로 이러한 현상이 없다.


뉴욕 증권거래소에서의 평균적 주식의 주가수익비율은 15 ~ 16을 나타내므로 외부투자가는 일반적으로 투자가들이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주식에 대해 지불하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 있다.  끝. '09.10.8  '11.5.26 2012.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