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단순함의 원리 ★

물조아 2007. 1. 6. 22:43

단순함의 원리 / 잭 트라우트 스티브 리브킨 지음 / 김유경 옮김


지은이의 글: 인간의 마음은 복잡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단순해야 한다. 이러한 단순함이 결국 가장 세련된 것이다. 기업에 있어서의 미래는 잘 조직되고, 집중화된 기업이 최고일 것이다. 그래서 미래 21세기는 단순한 마음을 소유한 사람들의 것이다.


1. 단순함의 원리

문제 제기, 상식, 복잡한 언어: 오래 전부터 단순한 사람 = 숙맥이라는 말조차 노골적으로 부정적인 호칭이었다. 즉 그것은 어리석거나 속기 쉽고 멍청하다는 뜻이다.


우리들이 단순해지지 않는 것은 사고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나오는 듯하다. 우리가 혼자 힘으로 생각하기보다는 타인의 사고에 의존하는 데 길들여져 있다는 것이다.


복잡한 것에 대한 회피현상이 증가되고 있다. 상식은 모든 사람이 공유하고 있는 지혜이다. 그것은 어떤 사회에서든 분명한 진리이다. 세상은 너무나 비합리적이기 때문에 수학 공식처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 그것이 바로 현재의 모습이다.


노쇠한 견공에게 혁신적인 먹이 찾기 비법을 주입시키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늙은 개에게 새로운 재주를 가르칠 수 없다.)


좋은 글과 연설은 혼란스럽기보다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어야 한다. 그것은 현대적일 뿐만 아니라 최고의 방식이다. 그러므로 짧을수록 더 좋은 글이다.


명쾌한 작문을 위한 원칙: 1. 문장은 짧게 한다. 2. 동사를 많이 활용하라. 3. 불필요한 단어는 피하라. 4. 복잡한 단어보다는 단순한 단어를 선택하라. 5. 감동을 주기보다는 표현하기 위해 글을 써라.


글을 쓰는 것뿐 아니라 말하는 데에도 단순하고 직접적인 단어들을 적극 사용하고, 비즈니스 상의 전문 유행어를 삼가도록 해야 한다.


2. 경영

정보, 컨설턴트, 경쟁자, 전략, 고객 지향, 연간 예산, 가격: 현명해지는 기술은 무엇을 무시해도 되는지를 아는 기술이다. 어떤 사람들은 기억 상실의 주요 원인이 나이가 아니라 과다한 정보라고 믿고 있다.


어떠한 정보가 핵심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읽어야 할 신문과 간행물들은 어떤 것들인가? 이 모든 것들은 최상의 기준을 토대로 선정하라.


최고경영자 조지 피셔는 “지난 25년 동안 내가 배운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경영에 대한 교훈은? ‘기술이나 아이디어보다 사람에 의해서 성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뛰어난 기업은 고객의 욕구와 필요에 의해서 경영된다. 그리고 그것들은 집중적으로 훈련되고 창의력 있는 노동력으로 충족된다.”


효율적인 정보관리를 위해서는: 첫째, 알고자 하는 내용을 스스로 제한해 감으로써 그것을 더욱 잘 음미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둘째, 당신과 당신의 비즈니스에 어떠한 정보의 원천이 가장 핵심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셋째, 당신은 정보 전문가가 아니라 의사결정자가 되어야 한다.


“결국 기술의 과잉은 과다한 정보를 가진 사람으로부터 정돈된 지식을 소유한 사람에게로 상대적인 혜택이 이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일정한 시간 안에 가공되는 막대한 양의 원료를 처리할 수 있는 사람보다는 알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이고, 왜 그런가를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된다는 것이다.


디지털 혁명시대인 요즘의 e-mail을 읽을 때는?


1. 정해진 시간에만 이메일을 열어라. 예를 들면 업무를 시작할 때나 점심을 먹고 난 오후나 하루 일과가 끝났을 때가 적당하다. 2. 긴급한 메시지와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여 당신의 고객과 보스에게서 온 메시지를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응답은 요점만 간단하게 보내라. 거기에 불필요한 것을 덧붙이지마라. 이메일이나 음성 메일을 길게 하는 사람에게는 그렇게 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매우 명료하게 글을 쓰고 생각하는 사람은 혼란스럽고 변덕스러운 사람들 가운데 단연 두드러진 사람이다.

 

비즈니스에서 전략은 차별화, 차별화, 차별화이다. 비즈니스는 온통 차별화에 대한 것이다. 여러 다양한 분야를 추구하고 집중하다보면 제품의 차별화는 그만큼 더 어려워진다.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것은 복잡하고 소모적이다.


그 같은 전략은 주력 업종에 집중되어야 하는 자원을 부수적인 전투에 조금씩 허비하는 것이다. 한 가지에 집중하게 되면 결정들이 훨씬 단순해진다. 집중 분야가 적을수록 성과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디어는 경쟁자의 아이디어로부터 당신의 비즈니스를 차별화시킨다. 전략은 당신의 사업을 날 수 있게 하는 아이디어에 날개를 단다.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비즈니스를 이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 아이디어들은 내일의 성공을 위한 연료이다.


누군가의 아이디어를 빌리는 것은 좋다. 다른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사용한 새롭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에 대한 지속적 관심을 습관화시켜라. 부동산에서 전략은 위치, 위치, 위치이다.


당신은 선두의 약점을 찾아서 그것을 공격하고 당신의 모든 노력을 그 약점에 집중해야 한다. 선두를 공격하는 최상의 방법 가운데 다른 하나는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다.


최고의 경영자는 뻔뻔하고 당차야 한다. 그리고 세계 500대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의 최대 관심사는 무엇인가? 경쟁 전략, 인사 관리, 기술 축적, 성장 관리, 재정 관리이고 ‘고객’은 심지어 목록조차도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3. 리더십

사명서, 리더십, 장기 계획, 조직, 마케팅, 아이디어, 목표, 성장: 자기 경영이란 당신이 될 수 있는 것에 노력을 집중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훨씬 더 생산적이다.


보잉사의 사명서는 이익창출이 아니라 상업용 항공기 산업에서 선두주자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


전략, 비전, 그리고 사명서는 당신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는 단순한 전제의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당신이 향하고 있는 곳을 모른다면 누구도 당신을 따를 수 없다.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은 목적이 아니다. 인생 자체와 같이 전략은 목적이 아니라 그 과정에 집중해야 한다. 그들은 우선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고, 목적의 달성을 위한 방법들을 만들고자 노력한다.


문서로 된 전략들은 미친 것들이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전략 대신 신속한 의사결정이다. 훌륭한 조직의 비결은 모든 사람이 동일한 악보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중서커스 묘기에서 많은 공들을 공중에 유지시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고도의 기술을 가진 사람이라도 대략 10분 정도만 그것을 할 수 있다. 만약 그가 더 오래하려고 욕심을 낸다면 곧 모든 공들을 떨어뜨리게 될 것이다.


기업을 강하게 만드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속에 있는 그 기업의 위치이다. 처음부터 최고라는 좋은 위치를 우선적으로 확보하는 것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자리를 끌어올리는 것은 어렵지만, 일단 새로운 위치를 선점하게 되면 그것을 유지하기란 비교적 쉽다.


4. 사람

동기부여, 자기 개선, 성공, 비평: 작은 일을 정확히 할 때 큰 것이 일어난다. 개인의 변화와 자기 개선은 서로 다른 것이다. 성공은 하루아침에 오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걸린다.


자신을 고용인이 아니라 제품으로 보아라. 끝임 없이 자기를 개선하는 일에 전념하기를 바란다. ~ 그리고 돈과 명성은 그 개념을 만든 사람이 아니라 그것을 알아본 인적 자원을 지휘하는 사람에게 돌아간다.


당신의 성공 여부는 계획이 얼마나 근사한가에 좌우되지 않는다. 성공은 예상치 않은 기회에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달려있다. 성공! 그것을 생각해라. 그러면 성공! 그것이 너의 것이 될 것이다. 라는 이러한 올바른 태도를 수용하는 한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


무작정의 노력만으로는 해답이 될 수 없다고 말한다. 무작정 열심히 노력하다 보면 정도가 지나치게 된다. 그러므로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는 현명하게 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성공은 타인들이 주는 것이다. 그것은 외부 세계로 마음을 열 때, 그리고 자신의 밖에서 성공을 찾을 때 가능하다. 그것들은 아이디어, 회사, 좋은 조언자, 그리고 가족들에 있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말하기를 “소유와 외형적인 성공, 세상에 알려지는 것, 그리고 사치 등은 내게 항상 경멸의 대상이었다. 모든 사람, 특히 몸과 마음에는 단순하고 겸손한 삶의 방식이 최고이다.”


단순해지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리고 주위에서는 비판하는 말들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을 방어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 극단적으로 단순하다. “단순한 성격은 심오한 사고의 자연스런 결과이다.” ☞ 이해력이 없다. “지독하게 복잡한 것으로부터 지독하게 단순한 것이 나온다.”

 

☞ 우리 모두 그것을 알고 있다. “나는 단순화시킬 수 없는 비즈니스 문제들을 만날 때마다 고심한 끝에 그대로 내버려둔다.”  ☞ 게으르다. “인생과 세상, 그리고 미래에서 단순함을 추구하는 것은 매우 값진 일이다.”


5. 단순함의 힘

단순함: “우리의 성공에는 비법이 없다. 단지 남과 가장 다르게 한 것이 있다면 모든 것을 단순화했다는 것이다.” “결코 들어본 적 없는 최고의 소매상에서의 성공비결은? 쇼핑을 번거롭지 않게 만드는 것이 바로 성공의 비결이다.”  끝. '09.8.31 / '11.1.12 / 2012.6.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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