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칭기스칸 전략

물조아 2007. 1. 5. 20:59

칭기스칸 전략 / 잭 웨더포드 / 정영목

 

칭기스칸 그는 예수게이와 후엘룬 사이에서 1162년 봄에 태어났다. 동생으로는 카사르, 벨구데이, 옷치킨, 테무게 그리고 여동생 테물론이 있었다.


몽골의 전사들은 항복하는 자들에게는 정의를 약속하고 저항하는 자들에게는 파괴를 맹세했다. 칭기스칸은 큰 어려움이 있거나 개인적인 고통에 직면하면 전투로 힘든 순간을 돌파했다. 슬퍼하지 말고 죽여라. 그는 괴로운 슬픔을 바미안 골짜기 사람들에 대한 큰 분노로 바꾸었다. 누구도 살아남을 수 없었다.


칭기스칸은 전쟁이 운동경기나 경쟁자들 사이의 단순한 힘겨루기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했다. 그것은 한 민족이 다른 민족에 대항하여 온 힘을 쏟아 붓는 일이었다. 단지 명예나 위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이기기 위해 목숨을 건 게임을 했다. 몽골 전사에게 싸움은 지고 개인적인 명예는 얻었다는 말은 있을 수 없었다. 끝장을 보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몽골군은 전투에서 명예를 찾는 것이 아니라 승리에서 명예를 찾았다. 모든 원정의 목표는 오직 하나, 완전한 승리였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전술을 쓰든 상관없었다.


모든 경주에서 일등을 해야 하는 말처럼 테무진은 뒤따르지 않고 앞서 나가겠다고 결심하고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앞자리를 얻기 위해 앞길을 막는 사람은 죽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승리는 부분적일 수가 없었다. 완전하고 전면적이고 부정할 수 없는 것이어야 했다. 이런 승리가 아니라면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테무진은 주르킨의 지도자들을 모두 죽여 없앴다.


그 메시지는 분명했다. 저항하는 자에게는 죽음을 내리고 충성하는 자에게는 안전을 제공했다. 그를 따르는 사람에게는 보답을 해주고 좋은 대접을 해준다. 그러나 그를 공격하는 사람에게는 자비를 베풀지 않았다.


규칙대로 경기를 하는 쪽에 승리가 돌아가는 것이 아니었다. 규칙을 만들고 그것을 적에게 강제하는 쪽에 승리가 돌아갔다. 몽골군은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서라면 적의 생명을 빼앗는 일을 서슴지 않았다.


전사들은 불과 30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모든 군대를 물리치고 모든 요새를 점령하고 모든 도시의 성벽을 허물었다. 기독교도, 이슬람교도, 불교도, 힌두교도가 문맹의 젊은 몽골 기병들의 먼지 낀 군화 앞에 무릎을 꿇었다.


몽골의 승리는 작은 무리를 지어 다니던 유목민이 수천 년 동안 다져온 단결과 규율에서 나온 것이며 지도자에 대한 변함없는 충성심에서 나온 것 이었다. 어디서나 전사들은 지도자를 위해 죽어야 한다고 배운다.


모든 몽골병사는 지도자에 대한 변함없는 충성심에 자신은 불멸하며 누구도 자신을 이기거나 해칠 수 없고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신은 죽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전사로서 명예롭게 살아간다.


그는 혈연적 유대가 아니라 자신에게 보여주는 태도와 행동을 기준으로 사람을 판단하게 되는데 이것은 초원 사회에서는 혁명적인 발상이었다.


그렇지만 함께 지내온 동료나 친구들에게만 의지했기 때문에 자식들이 사이좋게 지내도록 돕지 못했으며 자신의 후계자를 훈련시키지도 못했다.


세상일이 정직의 길로부터 벗어났고, 상업과 거래는 외로움의 대로에서 벗어났다.


“나는 그대와 평화롭게 살고자 하는 크나큰 바람을 가지고 있다. 그렇게 하면 우리 사이의 관계가 개선되어 악한 생각이라는 종기가 사라질 것이고 난동과 폭동이라는 고름이 제거될 것이다.”


“분노의 회오리바람이 불면서 인내와 자비의 눈에 흙이 들어갔고 진노의 불이 사납게 타오르면서 그 눈에서 물이 말랐으니 그 불을 끌 수 있는 것은 피 밖에 없었다.”


“지휘관과 원로와 평민은 들어라, 신이 나에게 동에서 서까지 지상의 제국을 주었음을 알라, 복종하는 자는 살려줄 것이지만, 저항하는 자는 부인, 자식, 하인들과 함께 죽음을 당할 것이다.”


“가족 중에서 자기가 잘났다고 서로 싸우는 것은 머리가 하나인 뱀과 머리가 여럿인 뱀의 이야기처럼 될 것이다. 전하는 이야기에는~


겨울이 왔을 때 머리가 여럿인 뱀의 경쟁하는 머리들이 자기들끼리 싸우는 바람에 어느 구멍으로 들어가 차가운 바람과 눈을 피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결국 머리가 여럿인 뱀은 얼어 죽고 말 것이다.


그러나 꼬리는 여럿이지만 머리는 하나인 뱀은 곧 한 구멍을 찾아 들어가기 때문에 겨울 내내 따뜻하게 지낼 뿐만 아니라 귀중한 생명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지도자가 되려면 필요한 말만 해라, 지도자는 말이 아니라 행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목표에 대한 전망이 없으면 다른 사람의 삶은 말할 것도 없고 자신의 삶도 경영할 수가 없다.”


“좋은 옷을 입고, 빠른 말을 타고, 아름다운 여자들을 거느리면 자신의 전망이나 목표를 잊기 쉽다. 그런 사람은 노예나 다름없으며 반드시 모든 것을 잃고 말 것이다.”


“사냥은 물론 축하행사의 일부지만 사냥 뒤에 이어지는 오락의 유쾌한 분위기를 이용하여 자식들 사이의 관계도 원만하게 만들고 전장의 뜨거운 분노도 가라앉히고 원정을 협동적인 분위기에서 끝맺으려는 의도도 있다.”


“유럽의 위대함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는 어리석다. 그러나 아시아의 위대함을 잊는 태도 또한 어리석다.”  끝. '09.8.28 / 201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