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카아네기 인생의 길은 열리다 / 김상태편역 김종해감수 / HUNT(헌트)

물조아 2016. 1. 3. 22:35

 

- 데일 카아네기 저자에 대하여~

 

데일 카아네기(1888년~1955년) 미국 작가, 강사. 미주리 주 매리빌 출생. University of Central Missouri 졸업. 교사, 세일즈맨 등 카네기 연구소 설립 인간경영과 자기계발강좌를 개설. 저서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 성공대화론》 《화술 123의 법칙》 등이 있다.

 

- 무엇인가를 느껴 마음속에 새겨놓고 싶어서 붉은색 볼펜으로 밑줄을 긋고 노트북에 메모를~

 

- 오늘을 느껴보라 이것이야말로 생명, 생명의 생명이다. 어제는 꿈에 지나지 않으며, 내일은 환상일 뿐이다. 그러므로 오늘을 충실하게 지내라.

 

우리는 모두 지평선 저쪽에 있는 마법의 장미원을 꿈꾸고 있다. 그리고 오늘 자기 집 창 밖에 피어 있는 장미꽃을 즐기려 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하지 않고 언제나 없는 것만 생각한다. 우리가 해야 할 중요한 일은 먼 곳에 있는 희미한 것을 보는 일이 아니라 자기 가까이에 있는 명확한 것을 스스로 실천하는 일이다.

 

더글러스 마로크는 “모두가 무언가 할 일은 있을 것이다. 큰일도 있을 것이며 작은 일도 있을 것이니~ 그대 만일 태양이 될 수 없다면, 별이 되거라.” 우리가 희망이 없어도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 한 것만큼은 이득을 얻고, 둘째 잃은 것은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전부 얻을 수 없다고 하여도 고민하거나 원망하여 우리의 하루를 헛되이 보내서는 안 된다. 자기 자신을 책망해서는 안 된다. 자기 자신을 위하라. 철학적이 되자. 철학의 진수는 가능한 한 외부의 사물에 시달리지 않고 자유롭고 행복하게 산다는 것이다.

 

- 무언가 흥미를 느끼고 흥분된 일을 하고 있을 때는 절대로 지치지 않는다. 또한 자신이 하는 일에 흥미와 기쁨을 느끼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신진대사의 속도가 빨라진다.

 

당신은 낮의 절반을 일하며 보내고 있고, 만약 그 일에서 행복을 찾을 수 없다면 아무 데서도 그것을 찾을 수 없다. 일에 흥미를 가지면 고민도 해방되고 그렇지 않다 해도 피로를 최소한도로 줄이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흥미를 가지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어라. 그렇다고 당신은 세계를 아름답게 하는 것을 도우려고 나이팅게일이라든가 사회 개혁가가 될 필요는 없다. 내일 아침에 만나는 사람부터 기쁘게 해주는 일을 시작하면 되는 것이다.

 

상대방의 소원이 무엇인지를 알아서 그것을 달성시키도록 도와주면 당신의 소원도 달성 시킬 수 있다. 필요를 깨우쳐 주거나 창조시켜 주고 충족시킬 줄 아는 사람은 이 세상 어디를 가든지 여유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사람은 불행하게 살게 된다.

 

- 우리가 적을 증오하면 적에게 힘을 주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증오는 조금도 그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우리 스스로에게 지옥과 같은 고통을 밤낮으로 맛보게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원수를 사랑할 만한 성자는 아닐지도 모른다. 그러나 적어도 우리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원수를 용서하고 잊어버리기로 하자. 그것이 바로 현명이라는 것이다.

 

로렌스 존스는 “나는 자신보다 더 큰 일에 몰두했기 때문에 남을 미워할 겨를이 없었다. 또한 나에게는 남들과 다툴 시간이 없었다. 후회할 겨를도 없었다.”

 

나는 30년 전에 남을 꾸짖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 것을 배웠다. 왜냐하면 악을 행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제외한 모든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돌린다. 자기가 전적으로 잘못이더라도 본인은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은 비난해 봐야 소용없다.

 

- 손실정지 주문, 일생의 절반을 논쟁으로 보낼 겨를이 없다. “지금 곧 이런 일에는 손실 정지 주문을 합시다. 우리는 우리의 생활을 낭비하고 있다.”

 

나는 한 친구와 가끔 점심을 했는데 이 사람은 항상 약속 시간보다 늦게 나오곤 했다. 그래서 전에는 그 친구가 올 때까지 지루하게 기다렸으나 마침내 나는 그에게 나의

 

손실정지 주문을 말했다. “빌, 나는 너를 기다리는 시간에 대한 손실 정지 주문을 10분으로 하겠다. 그래서 만일 네가 10분 이상 늦는다면, 우리의 점심 약속은 해약이다. 나는 가버린다.”

 

- 프랭크 베트거 보험세일즈맨은 최근 1년간의 정보를 분석하였는데, 거래의 70%는 단 한 번의 면담으로 성공. 23%는 두 번의 면담으로 거래 성립. 여러 번 면담으로는 겨우 7%에 불과 했다.

 

다시 말하면 하루의 절반 이상을 거래액의 7% 때문에 낭비했던 셈이다. 따라서 두 번 이상 방문하지 않기로 했다. 그 결과 실적은 급상승하였다.

 

- 능률적으로 일하는 4가지 방법. 첫째 당면한 문제에 관계있는 서류 이외는 책상에서 치워라. 둘째 중요도에 따라 일을 처리하라. 셋째 문제에 직면하면 즉각 그 자리에서 해결하라. 넷째 조직화, 대리화, 지휘화 하는 것을 배우라.

 

- 오늘날은 연출의 시대이다. 단순히 사실만을 제시해서는 부족하다. 사실에 흥미를 덧붙여 제시해야 한다. 극적인 수법을 써야 할 필요가 있다. 사람의 주목을 끌려면 극적인 수법을 쓰면 유용하다.

 

- 차근차근 정성스럽게 읽기를 마치고 느낌 점을~ 첫째 둘째 셋째로 구분하니~

     

첫째 오늘은 생명, 생명의 생명이다. 따라서 가능한 한 외부의 사물에 시달리지 않고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실천한다.

 

둘째 무언가 흥미를 느끼고 흥분된 일을 하고 있을 때는 절대로 지치지 않는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흥미를 가지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준다면 당신의 소원도 달성 할 수 있다.

 

셋째 증오는 조금도 그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자신만이 고통으로 밤낮을 보낼 것이다. 그러니 남을 미워하거나 다툴 시간이 없었다. 후회할 겨를도 없다. 용서하고 잊어야 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