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을 쉴 수 있어 (感謝)

조화로운 삶(living the good life)/스코트 니어링과 헬렌 니어링 부부

물조아 2009. 9. 5. 23:43

9.5 ○ Energy Bus / Jon Gordon / 행복한 인생을 위한 6가지 룰


① 당신의 버스를 ‘긍정 에너지’라는 연료로 가득 채워라.

② 당신 버스의 운전사는 당신 자신이다. 목표를 갖고 운전하라.

③ 버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열망, 비전, 집중이다.

 

④ 당신의 버스에 사람들을 초대하라. 그리고 승객들이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그들을 매료시킬 에너지를 뿜어라.

⑤ 버스에 타지 않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⑥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즐겨라.


○ 도를 체득한다는 것은 인간이 세속적 가치관, 상대적 편견을 초월하여 자기 안에 절대자유의 세계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길흉화복은 하늘의 뜻으로 후회해도 소용없는 운명에 마음을 상하는 것은 무용한 짓이다. 세속과의 분쟁을 최소화하고 스스로 자기의 자유스러운 생활을 즐기는 것이 양생의 비결임을 말하고 있다. 장자


○ 은퇴하여 경제력을 잃은 남편을 ‘은퇴 미아’라 부른다.


‘남편이 바둑이화되는 것을 경계하자’ ‘바둑이’란 아내가 곁에 없으면 언짢아하는, 그래서 외출하는 곳마다 그림자처럼 붙어 다니는 어리광쟁이를 뜻합니다. 그런데 많은 은퇴 남편이 바둑이가 되기 쉽답니다.


○ 신제품을 빨리 찾는 사람은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다. 테이블 위에 ‘아몰레드’라고 불리는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화면 풀터치 스마트폰이 놓여 있었다.


○ 몸만들기에 지나치게 몰두해 무리를 하게 되면 내장근의 이완을 가져오는 등 몸의 균형이 깨져 오히려 건강에 적신호가 되는 것이다. 특히 내장근의 지나친 이완은 건강에 적신호다. 인체 근육 중 허리띠처럼 상하로 움직이는 모든 경락을 띠로 묶어 주는 대맥이 있다. 이 대맥이 1cm 늘어나면, 즉 허리둘레가 1cm 늘어나면 수명이 1년 줄어든다고 보면 된다. 송동석 효명한의원장


9.3 ○ 네이버, 세계 인터넷 검색엔진 5위 유지 지난 7월 한 달간 15세 이상 네티즌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조사에서 네이버는 15억2600만회의 누적검색쿼리를 기록했다.


1위를 차지한 구글은 760억회, 2위인 야후는 89억회를 기록했고, 중국 바이두는 79억7600만회, MSN은 33억1700만회의 누적검색쿼리를 올렸다. 네이버는 지난 2007년과 2008년 조사에서도 검색 엔진 5위를 기록해 왔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는 검색 쿼리 수가 전년동기 대비 23%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 CCTV는 'closed-circuit television'(폐쇄회로 텔레비전)을 줄여 부르는 말이다. 일반 텔레비전과 달리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일부 특정한 사람들만 '폐쇄적'으로 본다는 의미다. CCTV는 1990년대부터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다. 미국은 22명당 1대(1350만대), 영국은 14명당 1대(440만대)가, 한국은 18명당 1대(250만대)의 CCTV가 설치되어 있다.


9.2 ☞ 썩지 않는 씨앗은 꽃을 피울 수 없다.


썩지 않는 씨앗이 꽃을 피울 수 없듯이, 자존심의 포기 없이는 생의 꽃봉오리를 맺을 수 없습니다. 분명 이 세상은 자존심도 지키고 목적도 달성하는 그런 어리석은 공간이 아닙니다. 그러니 옳고 그름이 분명할 때도 부디 침묵하십시오. 옳은 것을 옳다 하고 그른 것을 그르다 하는 똑똑함보다 옳고 그른 것 모두를 포용하는 어리석음이 오히려 훌륭한 거름이 됩니다. 좋은 글 중에서


☞ ‘화이팅’의미의 하이파이브를 한다.

 

☞ 모더니즘(modernism): 현대식의 태도, 근대 사상, 근대적 방법, 전통주의에 대립, 새로운 표현양식을 추구하는 근대주의

☞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20세기의 모더니즘을 부정하고 고전적, 역사적인 양식이나 수법을 받아들이려는 예술 운동


☞ 불혹 40세란 나이가 주는 의미는 이시기는 삶을 한번 뒤돌아보게 되고 또 앞을 보면 얼마 안 남았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살아서 할 수 있는 일만 하자고 생각하는 것이다.


☞ 가족 중에서 자기가 잘났다고 서로 싸우는 것은 머리가 여럿인 뱀과 머리가 하나인 뱀의 이야기처럼 될 것이다.


뱀에게도 겨울이 왔을 때 머리가 여럿인 뱀의 경쟁하는 머리들이 자기들끼리 싸우는 바람에 어느 구멍으로 들어가 차가운 바람과 눈을 피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결국 머리가 여럿인 뱀은 얼어 죽고 만다.


그러나 꼬리는 여럿이지만 머리는 하나인 뱀은 곧 한 구멍을 찾아 들어가기 때문에 겨울 내내 따뜻하게 지낼 뿐만 아니라 귀중한 생명을 유지할 수 있었다.


☞ 징기스칸의 몽골군은 ‘몽골전사에게 싸움은 지고 개인적인 명예는 얻었다는 말은 있을 수 없었다. 끝장을 보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몽골군은 전투에서 명예를 찾는 것이 아니라 승리에서 명예를 찾았다.


모든 원정의 목표는 오직 하나, 완전한 승리였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전술을 쓰든 상관없었다. 승리는 부분적일 수가 없었다. 완전한 승리가 아니라면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 고등학생들도 어학이나 입상실적 봉사활동 등 비교과 영역의 경험 쌓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학생기록부 한줄 기록 위해 스펙(Specification) 쌓기’

 

☞ ‘시간 짠돌이’ 크리스 캘런 DHL 코리아 사장은 집배원에서 사장까지 오른 인물이다. 100% 즉시 처리 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그리고 빨리 빨리 문화와 궁합이 잘 맞는 다고 했다.


☞ 컴퓨터 속 군살 짝~ ‘정보 다이어트(데이터 중복 제거 기술)’


☞ 우리는 과거 지도자를 기억할 때 지지했던 사람들은 기념하는 반면 반대했던 사람들은 증오하는 경향이 있다. ~ 그러나 과거로 향한 관용과 화해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우리 자신을 위해서다. 죽은 그들을 미워한다고 해서 오늘 우리의 삶과 영혼 미래 준비에 도움이 되는가? 박명림 연세대 교수

 

○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머지않아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폴 발레리


☞ 명쾌한 작문은 동사를 잘 활용한다. 그리고 감동을 주기보다는 표현하기 위해 글을 쓴다.

 

비즈니스 전략은 차별화, 차별화 그리고 차별화이다.

 

○ 군자의 세 가지 처세,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조화로운 삶(living the good life)

이 책은 세계 대 공항이 최악을 치닫고 있던 1932년 스코트 니어링과 헬렌 니어링 부부가 뉴욕에서 버몬트 시골로 이사를 해서 자연 속에서 생활을 기록한 것이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칙을 정하여 지키면서 살아간다.


- 하루를 오전과 오후 둘로 나누어 , 빵을 벌기 위한 노동은 하루에 반나절만 하고 나머지 시간은 온전히 자기 자신을 위해서 쓴다. 그리고 일년에 한두 달은 여행을 할 것.


- 집짐승을 기르지 않는다. 집짐승을 돌보는 데 얽매여서는 결코 자유로울 수 없으며, 또한 사람과 똑 같은 생명을 가진 동물을 키워내다 파는 일은 옳지 못하기 때문이다.


- 하루에 한번씩 철학, 삶과 죽음, 명상에 관심을 갖는다. 깨끗한 양심과 깊은 호흡을 유지할 것을 삶의 대원칙으로 삼았다. 그들의 삶이 얼마나 올바르고 철저했는가를 보여주는 원칙들이다. - 커피를 멀리하고 간소한 식사를 하며 설탕소금을 삼갈 것.

 

그들은 ‘삶은 만족감을 얻어야 한다.’ 는 것을 원칙의 기준으로 삼았다. 단순하면서도 충족된 삶, 그것이 그이들이 평생토록 추구한 삶이었다.

 

사진출처: 울산문화공원 시계탑    '11.5.1  '11.11.18  '12.6.11  2012.12.26  2013.5.19 2015.8.12 2016.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