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을 쉴 수 있어 (感謝)

성공적인 대학생의 15가지 습관

물조아 2009. 5. 16. 10:36

[조인스]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똑똑하거나 운이 좋은 학생이 성공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좋은 습관을 가진 학생이 성공한다고 교육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Lynn F. Jacobs and Jeremy S. Hyman decided to share their advice for college success in the book Professors' Guide to Getting Good Grades in College. Now in this column, they're sharing all-new tips with you.『대학에서 좋은 학점을 받기 위한 교수의 가이드』를 쓴 린 제이컵스 아칸소대 예술사학 교수는 미 시사주간지 US뉴스 앤드 월드리포트(13일자)에 ‘성공하는 대학생의 15가지 습관’을 기고했다.


1. 미리 계획하라=성공적인 대학생은 시험이나 과제 제출 일자를 알뿐 아니라, 이를 위해 매주 무엇을 해야 할지 알고 있다. 시험을 위해 밤을 새거나 부산을 떨지 않는다.


2. 과제를 나눠라=읽어야 할 책 등을 여러 번에 걸쳐 나눠 읽는다. 한번에 200쪽을 읽은 건 무리다. 퀴즈와 시험은 한 주 이상 공부한다. 과제 아이디어는 과제가 주어졌을 때부터 구상한다.


3. 준비물을 챙겨라=강의 노트나 교재, 논문, 과제물 등이 준비돼 있어야 한다. 과제를 할 때는 컴퓨터나 프린터·종이 등도 필요하다.


4. 공부할 때 집중하라=공부하면서 휴대전화 메시지를 보내거나 논문을 읽으면서 인터넷을 뒤져도 문제 없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5. 감정을 조절하라=자기에게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 수업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기 어렵다고 여긴다. 그러나 우수 학생은 이런 수업에서도 긍정적 감정을 갖고 공부한다.


6. 도전하라=성공적인 학생은 지적 호기심이 왕성하다. 책을 읽을 때 내용을 적극적으로 생각한다. 시험이나 과제를 할 때는 문제를 깊이 파고 들며 완전하고 직접적인 답을 추구한다.


7. 인내하라=어떤 수업이나 과제가 복잡한 사고를 필요로 해 어려울 수 있다. 성공적인 학생은 “이 과제가 나를 죽일지라도 제대로 해내겠다”는 신념을 갖는다.


8. 쉬운 길을 찾지 않는다=술을 마셔서 아침 강의에 가기 어렵거나 3시간 연강에 짜증나는가? 이럴 때가 우수 학생의 습관이 효력을 발휘한다.


9. 실수에서 배운다=교수가 과제물이나 시험지를 돌려주면 점수만 확인하고 신경 쓰지 않는 학생들이 많다. 교수의 코멘트나 시험의 실수 등을 꼼꼼히 점검하면 다음 번에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다.


10. 교수와 친해라=교수가 평생 공부한 주제에 진지한 관심을 기울여라. 수업 전·후 교수와 만나거나 e-메일을 보내라. 사람들은 관심을 공유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11. 건강해라=수면이나 식사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말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성공적인 학기의 기본이다.


12. 대학에 우선순위를 두라=일부 학생들은 집안 일 등을 이유로 수업을 빠지기도 하는데 실수다. 특히 시험기간을 제대로 보내느냐가 성적을 가늠한다.


13. 성공을 시각화하라=성공을 시각화하면 성취를 돕는다. 이는 동기를 유발하고 성공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된다.


14. 경험에서 배워라=시험을 망쳤을 때 왜 망쳤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다음 시험이나 역경을 이겨낼 수 있다.


15. 목표를 높게 정하라=평범함을 지향해서는 높은 성과를 낼 수 없다. 시험을 볼 때 B만 맞아도 좋다고 생각한다면 발전하기 힘들다. 정재홍 기자 사진 미주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