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한국기업을 위한 지식경영

물조아 2008. 5. 15. 11:20

 

이홍 /명경사


본 서는 크게 세 가지 주제를 갖는다.


첫째 거시적 측면에서 한국의 기업들이 선진국의 기술을 따라 잡으면서 어떤 경험을 하며 그리고 어떻게 하여야 빠른 속도로 선진국 수준의 지식에 도달할 수 있는 가를 밝혀보는 것이다.


둘째 미시적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지식이 생성되는 과정과 조건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다.


셋째 이러한 지식의 바탕 하에서 지식의 획득과 생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 구조 또는 학습시스템 구축을 다루는 것들이다.


지식경영이란 한 마디로 기업이 어떻게 하면 지식의 확대와 재생산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가를 염두에 둔 경영을 말한다.


지식경영은 크게 두 가지 기능을 한다. 첫째 기업의 환경적응력을 높여 준다. 둘째 기업에 따라서는 자신에게 유리한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도 하는데 이를 환경창출력이라고 한다.  끝.

'집을 나간 책(冊)' 카테고리의 다른 글

‘꺼리’ 세계편  (0) 2008.05.16
무한경쟁 시대의 경영혁명 패러다임 전환  (0) 2008.05.15
직장인의 자기 혁신 소프트  (0) 2008.05.12
결단  (0) 2008.05.11
“나의 투쟁”  (0) 2008.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