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블루오션 전략

물조아 2007. 4. 14. 05:06

블루오션 전략 - 김위찬, 르네 마보안


블루오션 창출은 수많은 서비스 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감성에서 기능적 성향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여러분 조직에서 급소경영과 블루오션 전략을 실행하려면 종업원들에게 전략적 변환의 필요성을 알려주고 어떻게 한정된 자원으로 이것을 성취할 수 있는지를 규명해야 한다.


새로운 전략이 전사적 운동이 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목표를 인식해야 할 뿐 아니라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그 통찰력에 맞춰 움직여야 한다. 치열한 기존 경쟁시장인 레드오션에서 가치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인 블루오션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전략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사를 이기는 데 포커스를 맞추지 않고 구매자와 기업에 대한 가치를 비약적으로 증대시킴으로써 시장 점유율 경쟁에서 자유로워지고 이를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공간을 열어 나가자는 것이다.

 

어항 경영(Fishbowl Management) 어항 경영이 제대로 되려면 투명성과 참여 공정한 절차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레드오션은 오늘날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뜻하며 이미 세상에 알려진 시장 공간이다. 블루오션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을 나타내며 아직 우리가 모르고 있는 시장 공간이다.


블루오션은 미개척 시장 공간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과 고수익 성장을 향한 기회로 정의된다. 블루오션 전략은 기업으로 하여금 경쟁이 무의미한 비경쟁 시장공간을 창출함으로써 유혈경쟁의 레드오션을 깨고 나올 수 있는 새로운 기회에 도전하게 한다. 즉 경쟁자를 벤치마킹하거나 줄어드는 수요를 경쟁업체와 나누는 대신 수요를 늘리고 경쟁으로부터 벗어나는 전략이다.


블루오션 창조자들은 경쟁자를 벤치마킹하지 않았다. 대신 이들은 가치혁신이라 부르는 다른 전략적 논리를 추구했다. 가치혁신은 블루오션 전략의 초석이다. 경쟁자를 이기는 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 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 시장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경쟁 자체에서 벗어난다. 우리는 이것을 가치혁신이라고 부른다.


경쟁 없는 시장에서 성장 동력을 찾자는 ‘블루 오션(희망의 푸른 바다로 가자)’ 이 새로운 경영전략의 모토로 자리잡아가면서 산업계에 ‘블루 오션’의 열풍이 불고 있다. 기술보다는 가치혁신을 한다.


새로운 전략과 혁신으로 남들이 모방할 수 없는 가치와 제품을 만들어라! 경쟁자가 없는 나만의 시장을 만들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자는 ‘블루 오션’ 열풍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기술개발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제품을 시장에 정착시키는 능력이며 그것이 바로 가치 혁신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그것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블루오션(blue ocean)이다.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끊임없는 혁신이야말로 우리의 성장 동력을 되살릴 에너지원천이기 때문이다. 모험과 도전을 서슴지 않는 기업가 정신과 경쟁자의 진입을 막기 위한 창의적인 고안도 블루오션(blue ocean)이다.


1980년대 일본에 밀렸던 미국이 90년대 다시 세계경제를 주도했던 과정을 잘 살펴본다면 미국의 80년대가 일본과 경쟁해야했던 레드오션(red ocean)이었다면 90년대 미국 경제는 일종의 블루오션(blue ocean)이었다.


블루오션 창출의 역사적 패턴에 대한 고찰로서 뽑아온 3가지 대표적인 미국 산업 분야는 ① 자동차(출퇴근 교통수단) ② 컴퓨터(직장 업무 도구) ③ 영화관(업무 후 오락을 위한 곳)


멋진 슬로건은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상품을 진실 되게 광고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고객들의 신뢰와 흥미를 잃게 될 것이다.


인터넷은 무한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가장 독특한 강점은① 이메일 ② 단순 정보(뉴스, 일기예보, 전화번호부) ③ 오락(게임, 이벤트, 음악 연예) 등으로 파악되었다.


인터넷의 큰 약점은 ① 휴대폰에 비해 너무 비싼 컴퓨터 가격 ② 정보의 과부하 온라인 접속의 번거로움 ③ 인터넷 쇼핑 시 신용카드 정보 유출에 대한 두려움


참여, 신뢰, 자발적 협조는 단지 태도나 행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무형의 자산이다. 사람들이 신뢰를 갖고 있으면 다른 사람의 의도와 행동에 대한 믿음을 높여준다. 그들에게 참여의식이 있으면 회사의 이익을 위해 개인적 이익을 기꺼이 포기한다. 그들은 장기적인 회사의 이익을 위해 단기적인 개인적 희생의 필요성을 받아들인다. 그러나 이런 수용은 공정한 절차가 존재하는 지의 여부에 달려 있다.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 HP(휴렛팩커트) 끝. '09.9.19 / '11.3.13 / 2012.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