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을 쉴 수 있어 (感謝)

삶을 그렇게 심각하게 살지 말았어야 했다!

물조아 2011. 3. 6. 19:47

 

3.5 ○ 대한적십자사 인명구조요원교육을 신청.

 

○ 인명구조요원교육(수상안전법): 수상안전법은 수상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고 발생 시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말합니다. 인명구조요원교육이란? 여름철 수영장, 바닷가, 저수지, 유원지 등에서 수영이나 물놀이를 하다가 사고가 발생하여 귀중한 생명을 잃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상 안전사고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수영미숙과 수상에서의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은데 있습니다. 수상안전법은 이러한 수상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고 발생 시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말합니다.

 

○ 인명구조요원 과정: 인명구조요원 과정은 물에서 익사자를 구조하는 과정으로서 맨손구조 및 기구를 사용한 구조법, 접근 및 운반법, 수색 및 구조법, 응급처치법 등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만 18세 이상으로 규정종목 수영(입영과 잠영 포함)이 가능한 자만이 강습참가자격이 주어집니다.

 

강습시간: 50시간

 

교육내용: - 구조 영법 - 개인안전과 자기구조 - 작은배 안전 - 수영구조와 장비구조 - 응급처치법의 원리 - 심폐소생술 - 자동제세동기, 기도폐쇄 - 운반 등

 

자격증유효기간: 3년

(인명구조요원 재교육 과정: 강습시간: 12시간 (안전수영 수상인명구조) 자격증유효기간: 3년)

 

○ 삶에는 정답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삶에서의 그 어떤 결정이라도 심지어 참으로 잘한 결정이거나, 너무 잘못한 결정일지라도, 정답이 될 수 있고, 오답도 될 수 있는 거지요. 그때 그 사람과 결혼했더라면, 그때 그 대학에 입학했더라면 그때 또 그때. 한없이 삶의 오답을 찾아내려 하지 마세요.

 

정답, 오답하고 나누는 것이 그 분별이 괴로움을 몰고 오는 것이지 우리 삶에는 그런 구분이란 애초부터 없다는 것을 알아야지요. 어느 길이든 정답 오답 나누어 정답인 것이 아니라, 그냥 다 받아들이면 그대로 정답인 것입니다. 정답 아닌 정답이며, 오답 아닌 오답인 것이지요. / 법정스님글 中에서

 

○ 자신과의 싸움

 

새로운 도전은 행복을 크게 고양시킨다. 하지만 피로와 좌절감도 함께 안겨준다. 수업을 받는 동안 나는 두려움과 방어적인 자세 그리고 적의감을 느꼈다. 때로는 조바심으로 거의 공황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매일 밤 지쳐 있었고 허리는 끊어질 듯 아팠다. 왜 그렇게 긴장했는지 모르겠지만. / 그렌첸 루빈의《무조건 행복할 것》중에서

 

○ 케네디나 킹 목사, 링컨 모두 다른 위인의 말을 표절했어요. 나쁘게 말하니 표절이고, 정확히 말하면 영향을 받은 것이죠.

 

○ 종결자: 한마디로 그 방면에서는 최고! 1위자, 금메달, 달인 중에서 최고의 달인,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고 할 수 있음! 배우 김사랑 몸매 종결자.

 

○ 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처세술’ 1위는

 

디지털뉴스팀 /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처세술은 ‘재미없는 이야기를 참고 들어주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취업포털 사람인이 남녀 직장인 2322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절반이 넘는 54.5%가 ‘직장에서 처세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어떤 처세술을 활용하느냐는 질문(복수응답)에는 ‘상대방의 재미없는 이야기도 참고 들어준다’는 답이 41.5%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부정적인 감정을 내색하지 않는다’35.8%, ‘상대방의 업무 능력을 칭찬한다’ 29.6%, ‘개인적 연락을 하는 등 친분을 유지한다’ 27.6% 등이었다.

 

○ 화장률, 자치단체 중 통영 1위… 영암 꼴찌 2009년 전국 화장률 65.0%

 

전국 232개 지방자치단체 중 화장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경남 통영시, 가장 낮은 곳은 전남 영암군으로 나타났다.

 

 

3.4 ○ "권리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 한다"

 

○ ‘인간의 앎(知)’은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는 데서 나온다는 격물치지의 사상이다. 배움을 얻는 다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갑자기 더 행복해지거나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더 이해하고 자기 자신과 더 평화로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을 발견하는 것은 당신만의 여행이다.

 

때로 우리는 자신이 맺고 있는 관계들에서 어떤 부분이 달라진다면 행복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바라는 이유는 관계를 통해서 행복해지고 싶기 때문이다. 배우자를 바꾸거나 관계를 변화시키면 완벽해지고 행복해지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실로 어리석은 생각이다. 우리의 행복은 상대방을 ‘더 좋게’ 바꾸는 것에 달려 있지 않다. 우리가 진정한 자신이기를 원한다면 그들도 진정한 그들로 있도록 해주어야 하지 않을까? 사람과의 관계에서 때로 텅 빈 공간이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지나다니게 한다. 그것이 진정한 관계일 것이다.

 

죽음을 앞둔 사람들이 가장 후회하는 것은 ‘삶을 그렇게 심각하게 살지 말았어야 했다.’는 것이다. 단 한 번의 즐거운 놀이를 위해 이곳에 왔다. 그것도 일평생동안, 그런데도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항상 생산적이고 성공적이어야 하며, 끊임없이 무언가를 이루어야 한다는 강박 관념에 시달리느라 존재하는 법을 잊어버렸다. 지금 이 순간 가슴 뛰는 삶을 살지 않으면 안 된다. / 도서출판 이레 『인생수업』

 

○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기다림

 

많은 사람들은 자신에게 많은 재산이 있으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재산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만은 아니지요. 오히려 너무 많은 재산이 있으면 행복보다는 불행에 빠지기 쉽습니다. 우리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 속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이 계획했던 일들을 이룰 때 느끼는 성취감, 기쁨, 이런 감정들이 바로 행복입니다.

 

○ 내가 자라난 곳

 

"그 곳은 우리가 자라난 곳이야." 벤이 말했다. "냄새나고 지저분한, 가지 말았어야 할 장소지. 하지만 우리는 거기서 우리 자신이 되는 법을 배웠어. 거긴 우리의 고향이야" 그의 말을 들으면서 나는 벤이, 지금 세상에서 가장 심오한 진리 중 하나를 말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 브루스 파일러의《아빠가 선물한 여섯 아빠》중에서 -

 

○ 넬슨 만델라의 지혜

 

27년간 감옥살이를 한 남 아프리카 공화국의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은 긴~ 수형생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낼 수가 있었던 것은 * 하늘을 보고 감사하며 * 땅을 보고 감사하며 * 물을 마시 며도 감사했고 * 음식을 먹을 때도 감사했으며 * 강제 노역을 할 때도 감사했고 * 늘 범사에 감사하며 생활했기에 건강을 지킬 수가 있었다고 말을 했습니다. 그후, 노벨 평화상을 받았고 대통령에도 당선이 되었습니다. 가장 밑바닥에서 오직 감사하는 마음이 일궈낸 단, 하나의 기적입니다. 감사하는 사람은 모든 위기상황에서도 건강을 지켜낼 뿐 아니라 모든 일을 지혜롭게 잘 극복하고 마침내는, 별과같이 빛나는 인생이 됩니다.

 

○ 소울메이트(Soulmate)

 

말하자면 이런 것이다. "당신은 좋거나 나쁘다고 알고 있는 것을 포함하여 내 모든 것을 알아보고, 그 모든 것을 인정해줍니다. 당신은 나의 모든 것을 사랑합니다. 당신은 내가 보여주고 싶어 하는 그런 부분만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내 영혼의 완전한 깊이와 폭 모두를 사랑합니다." - 존 디마티니의《사랑에 대해 우리가 정말 모르는 것들》중에서 -

 

3.3 ○ 어게인스트 더 커런트(Against the current 2009), 사랑하는 이를 잃은 후 방황하고 절망하는 한 남자의 생애 마지막 도전, 마지막 여행. 평범하고 행복한 가장이었던 폴 톰슨은 5년 전 아내의 죽음으로 모든 것을 잃는다. 그는 아내의 기일을 앞두고 그 동안 마음에 담아두었던 일을 실천하기로 한다.

 

그것은 바로 허드슨 강 하류 전체를 수영으로 완주하는 것이다. 총 240킬로미터에 이르는 여정이다. 두 친구간의 진솔한 대화, 절망과 슬픔에 관한 진지한 탐구, 우정과 사랑에 관해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 등 많은 생각을 이끌어내는 드라마. 목표했던 대륙횡단에 성공하지만 결국 함께한 친구들을 뒤로 한 채 처음 결심처럼 자살을 위해 다시 강에 몸을 맡기는 장면은 슬픔을 자아낸다.

 

3.2 ○ 현재의 꿈.

 

길이 보이지 않을 때는 꿈부터 찾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 꿈은 먼 미래를 향한 꿈이 아니라 지금 당장 나를 일으켜 세울 수 있는 오늘의 꿈이어야 합니다. 현재의 꿈이란, 한 발 앞으로 내딛는 용기이고 삶에 대해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입니다. 지금의 자신을 돌보고 가꾸십시오. 그러면 보일 것입니다. 그렇게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면 미래가 보입니다. 길이열립니다. / 좋은글 中에서

 

○진정한 사랑은 서로에게 자신의 길을 가도록 허락한다. 그래야 서로가 갈라지는 일은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 파울로 코엘료의 《브리다》중에서

 

 

3.1 ○ 머스트 두(Must-dos) 리스트, 인생을 즐기는 것은 휴식, 기분전환, 나 자신을 잘 관리하는 것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 노력에 대한 값진 보석, 우리의 노력에 대한 가장 값진 보석은 노력 끝에 오는 무엇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우리 자신의 모습이다. / 존 러스킨 노력하는 과장 중에서

 

○ 고승덕 공부 방법, ~제목만 봐도 아는 것은 그냥 넘어갑니다. 그러다 제가 모르는 내용, 전에 없던 내용일 경우 자세히 살핍니다. 또한 세상이 달라진 기사는 보고, 일상사는 굳이 들여다보지 않습니다.

 

○ 미워하지 말고 잊어버려라

 

내게 미움이 다가 왔을 때 미움 안으로 몸을 담그지 마십시오. 내게 걱정이 다가왔을 때 긴 한숨에 스스로를 무너뜨리지 마십시오. 미움과 걱정은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지나가 버리는 것일 뿐입니다.

 

○ 준비된 자에게 기회는 온다. 훈련이 계속되고 몸이 피곤해지면 '하루쯤 쉬면 안 될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하지만 하루를 쉬면 그만큼 다음날 해야 하는 훈련 양이 많아진다.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기회는 다가오지 않는 법이다. 그것이 내가 하루도 쉴 수 없는 이유이다.

 

언젠가는 그들도 한번쯤 쉴 것이고 그때 내가 쉬지 않고 나아간다면 차이는 조금이라도 줄어들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쉬지 않고 뛰고 있다는 것이지 그들이 내 앞에 있다는 사실이 아니었다. -박지성 '멈추지 않는 도전' 中-

 

○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허공에 뱉은 말 한 마디도 그대로 사라져버리는 법은 없습니다. 자신이 지은 죄는 아무리 가벼운 죄라 할지라도 그대로 소멸되어버리는 법이 없습니다. 인간이 하는 모든 행동은 그대로 씨앗이 되어 민들레꽃이 되어 날아갑니다.

 

나쁜 생각과 나쁜 행동들은 나쁜 결과를 맺고 악의 꽃을 피웁니다. 마찬가지로 좋은 생각과 좋은 행동들은 그대로 사라지는 법이 없이 샘을 이루고, 내를 이루고 강을 이루고, 생명의 바다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생각은 행동을 낳고 행동은 습관을 낳고 습관은 성격을 나으며 성격은 운명을 낳습니다. 우리가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 최인호의 '인연' 中에서

 

○ 개나리는 3월 13일 서귀포를 시작으로 남부지방은 3월 15일~26일, 중부지방은 3월 27일~4월 1일, 경기북부와 강원북부 및 산간지방은 4월 2일 이후에 개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진달래는 3월 15일 서귀포를 시작으로 남부지방은 3월 17일~28일, 중부지방은 3월 29일~4월 3일, 경기북부와 강원북부 및 산간지방은 4월 4일 이후 개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봄꽃(개나리, 진달래)의 절정 시기는 개화 후 만개까지 일주일 정도 소요되는 점을 고려할 때, 제주도에서 3월 20일~21일경, 남부지방에서 3월 24일~4월 2일경, 중부지방에서 4월 5일~4월 8일경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은 4월 5일~6일경 절정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신세대의 특성과 조직관리 방안

 

이들 신세대 직장인은 다년간의 해외생활과 다양한 IT활용, 폭넓은 관심사와 네트워크 형성 등 기성세대와는 전혀 다른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기성세대들이 생각도 못했던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주저 하지 않는다.자신이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에 대해서는 열정을 다한다.

 

신세대의 특징(BRAVO 세대), ① Broad Network & Spec(넓은 인간관계와 스펙 추구) ② Reward-Sensitive(평가와 보상에 민감) ③ Adaptable(새로운 것에 대한 강한 적응력) ④ Voice(감정과 보상에 민감) ⑤ Oriented to myself(회사보다 개인생활을 중시)의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기성세대 생각: ① 회사는 곧 인생 동료가 곧 지인 ② 열심히 하다 보면 언젠가는 보상받겠지 ③ 익숙한 환경에 안정적 정착 ④ 묵묵히 일하는 것이 최고의 미덕 ⑤ 大(회사)를 위해 小(자신)을 희생

 

신세대 생각: ① 회사는 생활의 일부일 뿐 ② 받은 만큼 일해요 ③ 새로운 것에 도전(낯선 곳에서의 자신감) ④ 할 말은 해야죠 ⑤ ‘나 자신’이 가장 소중한 존재 / 예지은 등 삼성경제연구소

 

 

2.28 ○ 괜찮아, 아니야, 난 필요 없어

 

여성들은 완곡한 거절화법을 자주 쓴다. 하지만 속마음은 말과는 전혀 다를 때가 있는데, 남성이 자신의 마음을 알아서 해주기를 바라는 심리가 있기 때문이다. 여성이 거절한다고 그만두지 말고, 한번 더 그 속마음을 헤아려주는 배려가 남성들에게 필요할 것 같다. / 이웅진의 해석남여 중에서

 

○ 생각은 인생의 소금이다. 음식을 먹기 전에 먼저 간을 보듯 행동하기 전에 먼저 생각하라. - 애드워드 리튼 -.

 

○ 직장에서 살아남기. 다른 데 가서 네트워크를 만들려고 애쓰기 전에 먼저 동료부터 챙겨라. 우선 동료들의 대소사와 경조사, 그들과의 점심식사와 저녁회식에 정성을 쏟아야 한다.

대소사[大小事]: 큰일과 작은 일을 아울러 이르는 말. 경조사[慶弔事]: 경사스러운 일과 불행한 일

 

○ 세월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자본금이다. 이 자본을 잘 이용한 사람에겐 승리가 있다. - 아뷰난드 -

 

○ 어제보다 더 멋진 오늘의 나

 

'시계'보다 필요한 것은 '나침반'이다. 삶의 성공이란 퍼즐의 마지막 피스를 채웠을 때 판가름 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얼마나 빨리 가느냐'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느냐'가 훨씬 중요하다. 나아가 나침반보다 더 필요한 것이 있다면 '거울'이다. '지금 내가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가'를 수시로 돌아 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 김난도의《아프니까 청춘이다》중에서 -

 

○ 마지못해 피는 꽃이 되지 마십시요

 

혼자서 걸어가면 머나먼 천리 길도 둘이 함께 이야기하며 걸으면 십리길이 됩니다. 고귀하고 값비싼 옷을 걸어 놓는다고 하여 옷걸이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가진 것이 풍족하고 지체가 아무리 높은 사람도 죽음의 골짜기를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되는 대로 마지못해 피는 꽃이 되지 마십시오. 한번뿐인 생명 아무렇게나 살아서도 안 됩니다. / 좋은글 中에서

 

○ 백년이 지나도 시들지 않는 사랑

 

꽃은 피어도 소리가 없고 새는 울어도 눈물이 없고 사랑은 불타도 연기가 없습니다. 아무것도 욕심내지 않고 아무것도 바라지 않을 때 그 사람의 눈빛만으로 행복을 느낄 때 완전한 사랑을 이룰 수 있습니다. 모든 꽃은 금새 시들지만 내 마음 속에 핀 사랑의 꽃은 백년이 지나도 시들지 않습니다. / 좋은글 中에서

 

○ 진정한 친구란 그 사람과 같이 그네에 앉아 한마디 말도 안하고 시간을 보낸 후 헤어졌을 때 마치 당신의 인생에서 최고의 대화를 나눈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사람입니다.

 

○ 금속은 소리로 그 재질을 알 수 있지만, 사랑은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존재를 확인해야한다. - 그라시안 -

 

2.27 ○ 박경철, 감동적인 에세이를 쓴 의사이자, 냉철한 경제평론가인 그에게 행복한 삶이란 어떤 것인지 질문을 던졌다.

 

"(경제학자 폴 새뮤얼슨이 말한 것처럼) 행복은 '욕망'을 분모로, '가진 것'을 분자로 놓는 것(행복=소유/욕망)과 같습니다. 가진 것을 늘릴 수 없으면 욕망을 줄여야 하는데 산업혁명 이후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가진 것을 늘리면 행복할 줄 알았는데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욕망을 제로(0)로 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래서 욕망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제 인생에 목표가 없습니다. 10년 뒤보다 지금이 더 중요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면 행복한 것이고, 충실하지 않으면 불행했던 과거가 되겠지요."

 

사진출처: TIME Miss America Then and Now 2012.8.21 / 2013.2.16   2013.7.23  2016.2.3 2016.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