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변화리더의 조건/피터 드러커 지음

물조아 2009. 10. 6. 16:03

변화리더의 조건/피터 드러커 지음/이재규 옮김/청림출판‘02.2.1


우리는 지금 전환기의 한가운데에 서 있습니다. 미래에는 ‘자유 시장’이라는 용어가 재화와 용역의 교환이 아닌 ‘정보의 교환’을 의미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의 사회는 지식 근로자로 구성된 지식 사회가 될 것입니다.


정보를 지식으로 바꾸고, 그 지식을 행동으로 구체화하는 것은 경영과 경영자의 기본적 역할이다.


전통적 정의는 경영자를 일차적으로 ‘보스(Boss)’로 인식하였다. 하지만 오늘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는 경영자를 ‘리더(Leader)’로 간주한다. “경영자는 리더이다.”라는 명제가 바로 이 책의 중심사상이다.


유능한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 모든 경영자는 ‘무엇을 왜 해야 하는지’를 아는데 필요한 기초 이론들을 습득해야만 한다. 또한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즉 ‘실무능력’을 몸에 익혀야한다.


1. 경영의 본질

정상에 서 있는 사람에게는 쉬운 길만이 남아 있다. 즉 내려가는 일 말이다. 정상을 지키는 일은 정상에 오르는 것에 비해 두 배의 노력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경영혁신은 ‘보다 열심히 일하기(working harder)’를 ‘보다 현명하게 일하기(working smarter)’로 대체하였다.


기존의 조직이 쇠퇴하는 가장 큰 하나의 이유는 혁신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새로운 조직이 파산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경영을 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성과는 측정되어야만 한다. - 최소한 평가되어야 한다. - 그리고 성과는 끊임없이 개선되어야만 한다.


2. 경영의 과제

기업 경영의 존재 의의와 권한은 오직 그 자신이 창출하는 경제적 성과에 의해서만 정당화될 수 있다.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지 못하는 기업 경영은 실패한 것이다.


인구통계가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구매력과 구매 습관 그리고 노동력의 규모와 구조에 미치는 영향 때문만은 아니다. 인구 통계의 변화는 미래와 관련된 것 가운데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사실이라는 이유 때문에도 매우 중요하다.


1940년대 말 내지 1950년대 초 이래로 요즘처럼 새롭고 다양한 경영 기법들이 대거 등장한 때는 없었다. 다운사이징(downsizing), 아웃소싱(outsourcing), 전사적 품질 경영(TQM), 경제 부가가치 분석(EVA), 벤치마킹(benchmarking), 리엔지리어링(re-engineering) 등이 그 예들이다.

 

미국 성인 가운데 8,000만 명 이상 - 이 매주 약 5시간씩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비영리 조직에서 자원 봉사자로 근무하고 있다.


3. 경영의 책임

사회 문제들이 우리가 문제를 보는 관점을 바꾸기만 하면 저절로 소멸될 수도 있다고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다.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누군가가 어떤 조치를 취했기 때문이다.


4. 경영의 기초 지식  5. 기업가 정신의 경영~

 

사진출처: 한국경제  '12.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