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대역사 끝에 2010년 12월 14일 개통. 우리나라 토목사에 기념비적 위업을 달성한 거가대교, 부산 가덕도와 경남 거제도를 잇는 거가대교(바다 위의 사장교 3.5㎞와 해저터널 3.7㎞, 육상터널 1.0㎞로 구성됐고, 총연장 16.32㎞, 왕복 4~6차로)는 2주탑 사장교, 3주탑 사장교 등 다이아몬드 형의 웅장한 2개의 사장교와 우리나라 최초의 해저침매터널(공식 명칭 가덕해저터널)로 구성됐다.
2004년 12월 첫 삽을 뜬 뒤 6년간의 대역사에 투입된 사업비만 무려 2조6천344억원(민자구간 2조2천235억원, 연결도로 3천999억원)에 달한다. 거가대교 개통으로 부산~거제 간 거리가 현재의 140㎞에서 60㎞로 80㎞가량 단축된다, 통행시간도 2시간10분에서 50분으로 80분 단축된다. 물류비용 절감액은 연간 4000억 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13일 개통식을 하고 14일부터 일반인들이 이용할 수 있다. 15일 경남도에 따르면 일반차량 통행이 시작된 14일 오전 6시부터 15일 오전 6시까지 부산~거제간 연결도로를 이용한 차량은 거제방향 3만22대, 부산방향 2만 9천724대 등 모두 5만9천746대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그리고 거제의 바람의 언덕~~~
'멈추고 여행(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화강에 큰 눈이 내리다니! (0) | 2011.01.03 |
---|---|
눈이 오고 추울 때는 호~호~ 따끈한 찐빵이 최고~ (0) | 2010.12.29 |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6*25 역사~ (0) | 2010.12.16 |
제10회 가고파 국화축제(마산항 제1부두) 20101031~^^* (0) | 2010.11.01 |
‘속초의 명물 30년 전통 감자옹심이’ 감나무집~ (0) | 2010.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