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래리 킹, 대화의 법칙 ”

물조아 2008. 2. 28. 16:03

래리 킹(Larry King, Larry Zeiger) 그는 1985년부터 지금까지 ‘CNN의 래리 킹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다.


그곳의 세트는 그저 탁자와 초대 손님 뒤쪽 벽에 세계지도가 한 장 있을 뿐이다. 그것은 이 세상의 모든 곳을 찾아가겠다는 뜻이며, 바로 CNN이 추구하는 것이다.


◎ 성공적인 대화의 기본: 성공하는 사람들은 프로근성, 진실성, 그리고 배짱이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이 무엇인지를 알고, 또 그것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말을 잘한다. 거꾸로 말하면 말 잘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성공적인 연설을 위하여 항상 필요한 요인 세 가지는 철저한 준비, 청중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간결한 표현이다. 라서 우리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정확하게 표현할 줄 아는 탁월한 (communicator)커뮤니케이터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중요한 것은 가능한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고 말하여야 한다.(많은 사람들이 시선 맞추기에 실패하여 대화에서 성공하지 못한다.)


성공적인 대화의 기본으로 좋은 말솜씨를 갖추기 위해서는 적어도 다음의 두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하나는 타인에 대한 진정한 관심이고, 다른 하나는 그들에게 당신 자신을 개방하는 것이다. 타인이 하는 말에 관심이 없거나 존중하지 않으면 그들과 성공적인 대화를 나눌 길이 없다. 그래서 지금 상대가 하고 있는 말에 관심을 보여야한다.

 

그리고 서로 말하는 동안 자신을 상대방에게 진실 되게 드러내어야 한다. 자신의 지나온 길은 어떠하며, 자신이 싫어하고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말해주는 것이 대화의 give and take이다. 즉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만큼 다른 사람에게도 그만큼 베풀어야 한다.


유명인 들은 보통사람들 만큼 일상적인 대화를 즐긴다. 따라서 그들은 유명 인이 아니라 보통사람처럼 대해야 한다. 또 유명인과의 대화에서 저지르는 가장 일반적인 실수는 그들이 자신의 직업분야 이외에는 아무 것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가 상사라고 해서 굽실거려야 할 필요는 없다. 또한 저자세로 아첨할 필요는 없다. 만일 그렇게 한다면, 오히려 당신을 대수롭지 않게 여길 것이다. 부하직원에게는 잘된 일에는 칭찬을 아끼지 말고, 무언가 불만스럽다면 그 사실 또한 그들에게 알려주라. 대립을 피한다고 해서 문제가 저절로 사라지거나 해결되지 않는다.


시간은 돈이다. 특히 상대방의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용건이 무엇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또한 언제나 그 상황에 맞게 준비를 하여야 하며, 그 자리에서 얻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하며,


상대방이 제기할 만한 질문이 무엇일지 미리 생각해보고, 그 질문에 대해 답을 어떻게 해야 상대를 설득할 수 있을지도 궁리해두어야 한다. 보통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는 보통사람들이 흔히 쓰는 단어로 말해야 한다.


시간을 아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그것은 반드시 참석해야 할 자리가 아니라면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고 참석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그렇다고 말하면 된다. 무언가를 기억하지 못한다는 이유만으로 감옥에 가지는 않는다. 그리고 뉴스 인터뷰를 포함해서 어떤 인터뷰를 하든, 질문에 대해서는 걱정하지마라. 질문이 맘에 들지 않으면 얼마든지 말머리를 돌릴 수 있는 것이다. “지금 그 질문에 대답하기에는 시기상조인 것 같습니다.” “가상적인 질문이군요. 저는 가상적인 문제는 말하지 않습니다.”


◎ 대화의 제 1규칙, 낯선 사람 앞에서 말문 열기: 제일 먼저 상대방을 평안하게 해주는 것이다. 그래서 먼저 날씨에 관한 이야기야말로 대화를 시작하는 데 있어 언제나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안전한 화제이다.


◎ 대화의 제 2규칙, 시선을 일치 시킨다: 상대방의 눈을 맞추는 것이다. 얘기를 시작하거나 끝날 때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말을 하거나 당신이 말을 하거나 듣는 동안 상대방과 눈을 맞추면 어느 자리 어떤 경우에서나 또는 상대방이 누구든 당신은 성공적인 화자가 될 수 있다.


◎ 대화의 제 3규칙, 상대방의 말을 경청한다.: 훌륭한 화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훌륭한 청자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대화 상대에게 관심을 나타내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주의 깊게 들으면 말할 차례가 왔을 때 더 잘 응대할 수 있고, 말을 더 잘할 수 있다. 상대방이 한 말에 대하여 적절하게 응대할 수 있는 능력은 곧 뛰어난 대담 자들의 기본이다.


당신과 대담하고 있는 상대방은 당신이나 당신의 문제보다는 자신의 희망이나 자신의 문제에 백배나 더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

 

사람은 본래 백만 명을 희생시킨 중국의 기근보다 자신의 치통이 더 중요한 법이다. 또한 아프리카에서 발생하는 사십 번의 지진보다 자신의 목전의 이익을 더 소중하게 여긴다.


◎ 대화의 제 4규칙, 유머감각을 보여주어야 한다. : 유머 감각은 대화의 성패를 결정할 만큼 정말 중요하다. 주의할 점은 당신의 유머 스타일이 어떠하든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해야 한다. 전문적인 코미디언들은 타이밍이 모든 것을 결정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너무 심각한 말은 가능하면 삼가하고 부득이 할 경우에는 너무 오랫동안 해서는 안 된다.


◎ 대화의 제 5규칙, 협상은 강자의 입장으로 임한다. : 협상에 관한 진리 하나는 성공의 확률이 아무리 희박하더라도 강자의 입장에서 임하여야 한다. 절박해 하는 모습을 결코 보이지 말아야 한다.


◎ 대화의 제 6규칙, 실수가 주는 부정적 암시: 첫 번째 실수를 저지르고 난 다음, 또 그렇게 할까 봐 너무 걱정이 컸기 때문에 또 실수를 했다. 그 실수를 했을 때 얼른 그것을 떨쳐 버리지 않으면 안 되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그 실수를 돌이켜 생각하고 다시 그 말이 튀어 나올까봐 걱정하지 말고, 그 실수가 없었던 듯 계속 나아가야 한다. 다시 그럴까 걱정하면 틀림없이 또 그렇게 된다. 실수가 주는 암시에 걸리기 때문이다. 실수 할지도 모른다는 부정적인 요소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말아야 한다.


존 로웬스타인은 재능 있는 야구 선수로서 16년 동안 메이저 리그에서 활약하다가, 한 번은 결정적인 상황에서 번트를 실패한 적이 있다. 그때 존 로웬스타인은 이렇게 말했다. “보세요, 중국에는 10억이라는 인구가 살고 있어요. 하지만 내일 아침 그들 가운데 내가 번트를 실패했다는 사실을 알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라고 했다. “자 그러니 마음을 놓아라.”


◎ 대화의 제 7규칙, 가치 있는 표현은 간결하게 해야 한다. : 간략하게 말하는 능력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경우는 물론 연설이다. “퇴장할 때를 알아야 한다.” 위대한 연설가들이 공통적으로 지킨 원칙을 정리하면, “단순하게 그리고 머리가 나쁜 사람들도 알아듣게 해야 한다.” 그리고 진부한 표현 과장된 문장, 전문 용어, 유행어들이 전혀 들어 있지 않다. 즉 평이하고 단순한 표현으로 감동적인 연설을 할 수 있는 것이다.


◎ 대화의 방법: 대화를 할 때는 “예, 아니오! 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은 피해야한다. 즉 “…… 당신 생각은 어떠세요?”라고 반문하는 방법으로 해야 한다.


“난 이런 일에 정말 익숙하지가 않습니다. …… 하지만 당신과는 잠시 얘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저는 좋은 사람입니다”


공감을 표시할 때는 “와 정말 잘 됐네요!” 말하면 좋을 것 같다.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면접 끝에 꼭 해야 할 말은 “그런데 말이죠, 제게는 이 일이 너무 중요합니다.”

 

 살면서 피할 수 없는 두 가지 사실이 있다면, 그것은 죽음과 세금이다.  끝.

 

사진출처: CNN 캡처  '10.2.24  '11.9.11  2013.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