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간 책(冊)

인재들이 떠나는 회사 인재들이 모이는 회사

물조아 2008. 10. 19. 21:44

버벌리 케이, 샤론 조던 에반스 지음/박종안 역저/도서출판 푸른솔


유능한 인재를 보유하고 이들과 함께 오래 근무하는 것은 CEO와 관리자의 중요한 역할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당신은 무엇 때문에 이 조직에 남아 있는가?”라는 물음은 독자의 지나온 과거를 돌이켜 볼 기회를 제공하게 하였다.


☞ 직원들과 brainstorming(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는 아이디어 발상기법, 회의에서 각자 의견을 제출하여 최선책을 결정하는 일)으로 전략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재들, 즉 회사를 위해 기여하고 회사의 성공을 이끄는 직원, 경험이 풍부한 노동자, 제휴자, 기술적 또는 기능적 전문가들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다.


이들을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 전략적인 방법으로 질문을 던진다면, “자네 그 회사에서 장기간 근무한 이유는 뭔가? 그렇게 오랫동안 근무 할 수 있었던 몇 가지 중요한 이유를 간략히 말해보게”라고 묻는다면


① 직업적 성장, 학습 및 개발의 기회 ② 흥미로운 또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업무 ③ 차별성 있는 업무의 개인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업무 ④ 인격적인 사람들 ⑤ 팀의 소속 등이다. 따라서 직원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의 중요한 것은 어떤 식으로든 질문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 인재들을 보유하는 것은 당신의 책임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역할이다.’ 직원들을 만족시키고 조직에 남아 있도록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한결같이 다음을 지적했다. 즉 의미 있고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업무, 학습과 성장의 기회, 충분한 보상, 좋은 근무 환경, 인정, 존중 등이 그것이다.


오늘날 가장 중요한 자산은 재산이 아니라 ‘사람’이다. 탁월한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여러분과 여러분 조직의 경쟁력을 크게 제고 시킨다. 따라서 인재가 조직에 남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책임은 당신에게 있다.


인재들이 가장 견디기 힘들어하는 행동 중의 하나가 무시당하는 것이다. 인재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그들을 존중해야 하며, 각자의 특별한 능력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지속적이고 바람직한 방식으로 존중의사를 표현해야 한다. 명심할 것은 직원들에게 존중받고자하는 것처럼 당신도 그들을 종중해야 한다는 점이다.

 

직원들의 다양성을 활용한다. 타인을 존중한다는 것은 언뜻 생각하면 쉬워 보일 수도 있다. 따지고 보면 타인을 존중한다는 것은 일종의 마음가짐이다. 그리고 타인을 존중하고 체면을 지켜주기 위해서는 마음가짐과 신념이 있어야 한다.


☞ 인재들이 어디서 일할 것인가를 두고 폭넓은 선택권을 누린다. 그래서 인재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위한 ‘기회의 발굴’에 주력해야한다. 이러한 기회에는 ‘기회의 지향(Opportunity Minded)'과 기회의 발굴(Opportunity Minding)'은 각각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가?


‘기회의 지향(Opportunity Minded)'은 심리적 상태 또는 신념과 자세, 행동이 결합된 상태를 말한다. 긍정적인 의미의 기회주의로 표현할 수 있다. 기회의 발굴(Opportunity Minding)'은 기회를 모색하고 발견하고 확보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를 세 가지 행동으로 구분하면 탐구 인식 포착의 과정으로 표현할 수 있다.


(기회의 발굴자와 반대되는 유형은 늘 불평불만에 사로잡힌 사람, 즉 자신의 인생과 직업에 대해 늘 운이 없다고 불평하는 부류이다.)


탁원한 인재를 보유하기 위해 당신은 기회 지향적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긍정적인 의미에서 기회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물론 기회의 주체는 직원들이다. 또한 그들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해야 한다. 직원들이 기회를 탐구하고, 인식하고, 포착하도록 후원을 해야 한다.


☞ 충분한 급여 및 상대적으로 경쟁력 있는 급여, 하지만 이로써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연구에 의하면, 인재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급여를 지급할 필요가 있지만 돈만으로 이들을 붙잡을 수는 없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돈이 가장 중요한 동기는 아니라는 점이다. 도전과 성장의 기회, 융통성, 가치 있는 업무, 훌륭한 상사, 인정(금전적 보상 제외)등은 직원들에게 돈 이상의 가치를 발휘하는 수단이다. 이런 요소들이 없다면 인재들은 회사를 떠날 것이다.


보편적인 방법으로는 직원을 칭찬하라, 자발적으로 특별한 상황에도 의도적으로 개인적으로 공식적으로 서면 등으로 한다. 그리고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시간, 모두를 위한 소품, 트로피와 장식물, 기회, 즐거움, 자유, 약간의 돈, 상당한 돈 등과 같은 방법으로 직원들을 인정하고 보상하는 방식에 대하여 솔직하게 검토한다. 오랫동안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돈이란 인재를 보유할 수 있는 핵심적 요소는 아니다.

 

직원들이 바라는 것은 우수한 업적에 대해 인정을 받는 것이다. 당신이 지급하는 급여가 적정한지 검토하라. 그리고 직원들을 칭찬하라. 당신이 창의적으로 감사의 뜻을 표현할 수 있다면, 인재보유의 가능성은 상당히 향상 될 것이다.


☞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경로가 복잡하거나 직원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인 경우에는 메모나 다른 경로를 동원하지 말고 당신이 직접 직속 감독자에게 내용을 전달한다.


직원들은 ‘완벽한 관리자’보다는 ‘상황에 잘 대처하는 관리자’를 더 신뢰한다. 분명하고 특별하게 사용된 1달러는 일상적이고 잊어버리기 쉬운 용도에 사용된 50달러보다 낫다.


잘 알지 못하는 직원들을 점심식사에 초대하여 그들의 관심에 대해 질문한다. 그리고 진지하게 경청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직원들의 근무 장소로 가서 가족사진이나 운동경기에서 받은 트로피에 관심을 보인다. 그리고 그것들에 대한 질문을 한다.


☞ 정상 최고를 지향한다. 스스로의 성공에 대해 감사하고 칭찬하라. 그리고 새로운 전략을 채택하라. 이상적인 아이디어와 최고의 전략을 창출하고 그들의 역량을 집결할 수 있는 지향점을 설정하는 것이 목표였다.


즉 하나의 목표에 매진하는 것이다. 그래서 생산적인 일터, 많은 인재들이 자신의 흔적을 남기기 위해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기를 바란다. 이것이 바로 정상의 의미이다. 모든 것은 당신에게 달려있다. 끝.  '12.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