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와 백만장자
이 책은 실패한 골퍼가 성공한 백만장자의 지도를 통하여 결국좌절을 극복하고 US 오픈에서 우승하는 과정을 그려냄으로써 인생에서의 성공 비결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골프를 치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한 책이 아니다. 인생에서 성공한 사업가와 실패한 골퍼의 도전과 사랑, 성공과 좌절, 슬픔과 환희를 극적으로 전환하고 있다.
2. 골퍼와 백만장자의 만남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는 한 사나이가 있었다. 그의 이름은 로버트였다. 그는 골프공을 팔고, 멤버십 골프장의 회원들을 교습하는 것에 만족해야만 했다. 그는 일생동안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용기와 인내심을 가지지 못했고, 이제 그것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있는 것이다. 그것에 대한 선고는 가혹했다. 꿈을 이루지 못하고 앞으로도 그 상황을 벗어나지 못하는 자신을 평생 동안 증오하면서 지내고 있었다.
그러던 그가 하루는 그의 자신을 잊은 채 고속도로를 질주하다가 교통사고의 발생과 함께 숙명적으로 노인을 만나게 된다. 노인은 처음 만난 골퍼가 너무 일찍 꿈을 포기한 것을 알아차리고는 골퍼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골퍼의 자신을 찾을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고 물음에 답하였다.
“말해보게. 자네가 성공할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나?” 백만장자가 물었다. 골퍼는 “자랑하자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하자 “그러면, 재능은 있는데 왜 성공하지 못했지?”라고 노인은 반문한다. 그리고는 “백만장자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야. 그러나 한 가지는 분명하지. 자네가 백만장자가 될 것을 확신한다고 꼭 그렇게 되지는 않아.
그러나 백만장자 중에 태어날 때부터 백만장자인 경우가 아니면 언젠가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이 없이 부자가 된 경우는 없어. 골프도 마찬가지라고 믿네. 어떤 분야든지 성공의 법칙은 변함이 없어.” 그리고 “나는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절대적으로 확신하지.”라고 단언을 한다.
3. 실패, 연습 그리고 골프
노인은 로버트의 골프 실력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노인 소유의 골프장에서 골프를 한다. 그리고 그 골프를 통해서 로버트 자신을 발견하도록 유도를 한다. “나는 엄청난 재능을 가지고도 낙오한 젊은이들을 많이 알고 있네. 반대로 재능은 별로 없지만 자신의 능력에 대한 굳은 믿음으로 황당한 꿈을 이룬 사람들도 많이 알고 있지. 열쇠는 태어날 때 받은 재능에서 최대한 얻어내는 방법을 자네가 아느냐에 달렸지.” “또한 많은 재능을 가졌다는 것이 가끔은 오히려 걸림돌이 된다고 생각하네.”
“그것이 수많은 우등생들이 인생에 실패하는 이유일세. 그들은 학교에서 뛰어나게 잘하고, 학위도 한두 개 받지, 그리고는 어떤 틈새에 빠져서는 사라지고 더 이상 그 사람들 소식은 듣지 못하게 되는 거야. 반면 학교를 평범하게 그럭저럭 마친 사람이 결국에는 대단한 경력을 쌓고 부자도 되고 하는 거지.”
“…… 재능이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산과 비슷한 것이야. 가끔 돈더미를 물려받는 것. 소위 말하듯이 입에다 은수저를 물고 태어나는 것이 현실 세계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자질들을 죽여 버리지. 내가 아는 많은 백만장자들은 가난하게 태어났어. 그들은 젊었을 때 엄청나게 고생해야 했고, 끔찍한 장애물을 만났지. 그러나 그들이 자신들의 재능과 재정적인 치밀함을 날카로운 도구로 만들고, 이를 사용하여 태어날 때 수백만 달러를 상속받은 사람보다 훨씬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들이 그렇게 고생했기 때문이네.”
“아무 것도 실제 경험을 대신할 수는 없지. …… 정신력을 사용해서 그린 주위의 관중들을 만들어 내고, 스코어보드의 맨 위에 있는 자신의 이름을 쳐다보면서, 수백만의 텔레비전 시청자들이 의자 끝에 앉아서 자네가 그 샷을 성공하거나 또는 실패하기를 바라고 있는 그런 상황에서의 압박감을 실제로 느끼는 거야. 골프가 그저 게임이긴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생사의 문제도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껴야해. 위대한 골퍼들은 그것을 알지. 자네가 만약 그것을 이해할 수 없다면 압박감 아래에서 마음을 통제한다는 것은 영원히 불가능하지.”
“성공적인 사람들은 언제나 세상사를 작동시키는 비밀 원칙이나 숨겨진 법칙을 배우고, 향상시키고. 발전시키길 열망하고 있지. 그들은 자신에게 무언가 줄 수 있고, 자신이 더 많이 배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미 성공한 사람들에게 말을 걸지. 그들은 어떤 것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아. 성공한 사람들은 가지고 있던 생각을 창문 밖으로 집어 던져 버리고 자신이 틀렸다고 인정하며,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 그들에게는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장애가 아니라 기회야. 문제들은 그들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열정과 인내력을 키우지.”
“…… 내가 아는 바로는 골퍼의 마음은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상태를 왔다 갔다 하지. 골퍼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발달시키면 시킬수록 시작하기 전부터 실패를 줄일 수 있고, 더욱더 많은 경기에서 이길 수 있지. 수준 높은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이 어렵다는 건 나도 인정하네. 그러나 어떤 면에서는 승리는 쉬운 거야. 해야 할 일이라고는 다만 마음을 단련하고, 생각과 감정을 충분히 통제할 수 있도록 많은 훈련을 하는 거지. 그래서 언제나 최상의 조건을 끌어내고, 의심과 두려움의 순간을 피하는 것이야. 그렇게만 할 수 있으면 승리란 쉬워지지. 골프 게임을 정복하는 것은 자신의 마음을 정복하는 것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지.”
4. 내면의 힘을 발견하다
노인은 “…… 위대한 골퍼들은 오직 현재의 순간에만 존재할 수 있는 신비한 능력을 갖고 있지. 바로 직전 어두운 면에 빠졌더라도 그들은 바로 밝은 면으로 나올 수 있네…… 그들은 그 순간에 완전히 몰입하는 거야. 왜냐하면 의미가 있는 것은 오직 지금 이 순간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지.”
“우리가 만나는 누구에게나 겸손해야 하네. 모든 사람은 스스로의 경험적인 지혜를 담고 있는 빛나는 컵처럼 독특하네. 만약 스스로를 내가 만나는 사람들의 위에 두면 그들은 나의 컵에 그들의 지혜를 쏟아 부을 수가 없지. 그러나 스스로를 그들보다 낮게 한다면. 영적인 중력 같은 것에 의해서 그들의 지혜는 자연스럽게 나한테로 흘러오는 거야. 가끔 이 기법을 다른 사람에게 ‘주파수 맞추기’라 부르는데, 이는 보통 사람들이 느끼는 것보다는 훨씬 중요한 태도지. ……”
“두려움이나 의심의 영향을 받게 내버려둔다면 어두운 면을 끌어들이고 밝은 면을 무시하는 것이지. 자신의 내면에 타오르는 빛을 키워서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빛나게 해야 하네. 실제적으로 그건 매우 쉬운 일이야. 사람들이 99퍼센트의 경우에는 잊어버리지만, 잊어버리지 않는다면 그렇다네. 그건 골프를 하는 사람들 중 99퍼센트가 위대한 골퍼가 아닌 이유지.”
5. 테스트, 각자의 길로 가기
그는 시합에서 노인이 가르쳐준 ‘정지’ 기법을 기억했다. 그는 몇 분 동안 생각한 후에, 게임을 위협하는 골퍼의 어두운 면을 확인해서 밝은 면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노인의 인생관을 생각했다. ‘하루하루 인생의 첫날인 것처럼 살아라. 과거는 잊어버려라. 현재에 살아라. 동시에 이 현명한 노인은 하루하루를 인생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았다. 하고 있는 모든 일, 몸짓, 말에 온 정성과 영혼을 쏟아 넣었다.’
노인이 골퍼에게 마지막으로 하는 말은 “……자네에게 바라고 싶은 것은 자네가 자네 자신이 되라는 것이야. 그것이 내가 다른 사람에게 요구하는 가장 어려운 일이지. 행하는 모든 일에서 자신과 사이좋게 지내도록 노력하게. 내가 자네에게 가르친 것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게. 물론 말로서,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행동을 통해서 말일세. 모범이 되어야 해. 모범이야말로 무엇을 가르칠 때 가장 좋은 방법이 되지. 위대한 골퍼가 되게. 그리고 무엇보다도 행복한 사람이 되게.
자네의 나이에 진정으로 사람들을 돕길 원한다면 그것이 최선이야. 자네가 불행하다면 남을 도울 수 없네.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는 나아지는 것이고 남을 도움으로써 진화하는 것이야.” 골프는 멘탈 스포츠다. 똑같은 조건하에서도 스스로의 마음을 어떻게 다스리느냐에 따라 실패와 좌절, 성공과 환희를 맛볼 수 있는 경기로 우리의 인생과 너무도 닮았다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한다. 끝. '10.6.5 '12.1.6 2015.3.7